임기 시작 내달 앞두고
시군 인수위 속속 가동
참여 위원 면면도 관심
논공행상 인사 앞세워
편가르기·줄세우기 등
나쁜 관행 반복 우려도

6·13지방선거에서 단체장이 바뀐 경북지역 시·군의 권력교체작업이 본격 시작됐다. 새롭게 당선된 단체장들의 임기가 7월 1일 시작된다. 하지만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에 들어가는 등 ‘친정체제’로의 개편에 들어간다.

인수위는 4년간 지역행정을 이끌어가기 위한 현안을 점검하고 정책기조를 설정하는데 초점이 모아지게 된다. 특히 인적 구성을 새롭게 해 친정체제를 구축하는 등 향후 지역행정의 로드맵을 실행할 인적체제를 갖추는 것이 급선무다. 인수위에 누가 참여하는 지에 공직사회는 물론 지역사회의 눈이 쏠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경북도내 23개 시군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에서 단체장이 실질적으로 바뀐 지역은 주낙영 경주시장, 김충섭 김천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최기문 영천시장, 황천모 상주시장, 김병수 울릉군수, 김학동 예천군수, 이병환 성주군수, 윤경희 청송군수, 오도창 영양군수, 엄태항 봉화군수, 전찬걸 울진군수 당선자 등 모두 12곳이다.

기초단체장 인수위원회는 관련 법률 및 지자체에서 제정된 조례에 따라 구성·운영되거나 조례에 근거가 없는 경우 당선자 주관으로 출범준비·자문단 형태로 자율적으로 설치·운영된다.

기초단체장들의 인수위는 대략 15명 정도로 구성돼 취임식 전까지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업무는 지방차지단체의 조직·기능 및 예산 현황 파악을 비롯해 자치단체 정책기조 설정, 주요 정책의 선정 및 그 실행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등이다. 일선 자치단체는 인수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공무원 파견, 각종 제반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다.

황천모 상주시장 당선자는 황규일 전 상주시 과장과 이충후 현 상주시의회 의장, 정재현 5선 시의원 등으로 인수위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인수위 활동계획을 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수위원장에는 박찬선 전 상주고 교장(시인)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당선자는 인수위를 구성해 운영하지만 본인은 인수위 업무에 일절 간섭하지 않겠다는 뜻을 주위에 전했다.

유일한 민주당 소속인 장세용 구미시장 당선자는 18일부터 이달 말까지 문화예술회관 제2 공연장에서 인수위를 꾸린다. 인수위원장에 채동익 전 구미시 경제국장이나 장기태 민주당 을지역위원장이 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엄태항 봉화군수 당선자는 ‘주민의 힘으로 봉화를 바꾸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인수위 구성과 활동 계획을 마련했다. 인수위에는 전직 공무원 출신들로 채워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 당선자는 18일 인수위를 구성하고 영양읍내에 마련된 군수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군청 해당 실·과장과 담당급이 참석한 가운데 군정진단을 통해 개선점을 찾기 위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인수위원장에는 영양군 기획감사실장을 역임한 최현동씨를 필두로 군정에 밝은 전직 군청 간부공무원과 군의원 출신, 관광분야와 농수축산 분야 전문 경영인 등 6~7명으로 단촐하게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병환 성주군수와 최기문 영천시장, 김병수 울릉군수, 윤경희 청송군수 당선자도 18일부터 실·과·소별로 주요 업무를 보고받는 등 인수위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전임 단체장이 추진해 온 각종 사업에 대한 정밀분석과 투자유치 방안, 공약 추진 방안 등 시정방침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학동 예천군수 당선자도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간단하게 업무보고를 받는다. 당선자가 18일부터 30일까지 구 예천군의회 사무실에서 각 실·과·소 별로 현황보고를 받기로 했다. 낙선한 이현준 예천군수는 지난 14일부터 건강을 추스른다는 명분으로 휴가원을 내고 새 군수 당선자에 대한 업무인계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생활 40여년 경력의 김충섭 김천시장 당선자는 인수위를 구성하지 않을 방침이다. 김 당선자는 18일부터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시청 주요부서 업무 보고를 받는 것으로 인수위를 대신하기로 했다. 김 당선자는 “관행적인 인수위원회가 자칫 점령군으로 비칠 수 있고 자칫 담당공무원들의 업무 부담 가중 및 업무의 연속성을 방해할 수 있는 등 폐단이 커 인수위 활동을 신중하게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인수위 가동을 기점으로 공직사회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당선자의 정책의도를 잘 구현하도록 새로운 라인업을 꾸리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면서도 “재임기간 동안 능력을 발휘할 인재를 팽개치고 선거를 도운 사람 위주로 지나친 논공행상이 벌어져온 그동안의 관행이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