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3일에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자 등록이 24일 일제히 시작됐다. 25일 후보등록이 끝나면 후보들은 오는 31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게 된다. 중앙정치 이슈에 휘둘리는 양상을 보이는 현재의 선거양상은 ‘지역정책’을 중심으로 겨루는 명실상부한 ‘지방선거’로 바뀌어야 한다. 지역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정책들을 철저하게 살필 때가 됐다.

경북매일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0∼21일 경북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천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경북도지사 후보 중 자유한국당 이철우 후보가 37.1% 지지율을 기록해 30.8%의 민주당 오중기 후보를 6.3%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오차범위를 간신히 넘어선 수치다.

그 다음은 바른미래당 권오을 후보 9.7%, 정의당 박창호 후보 3.7%, 대한애국당 유재희 후보 3%순이다. 지지후보가 ‘없다’ 또는 ‘잘 모르겠다’ 등 무응답은 13.2%였다.

과거에는 특정 보수정당 지지 일변도였던 민심이 보수의 본산지역에서도 크게 출렁거리면서 어느 누구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판이 됐다는 점은 커다란 변화다.

조사결과 정당 지지도를 살펴보면 한국당 37.8%, 민주당 33.8%, 바른미래당 8.2%, 정의당 2.7%, 대한애국당 1.5%, 민주평화당 0.4%였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파는 12.9%에 달했다. 경북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도가 과반을 넘는 55.1%인 점을 감안하면 현재의 판세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선거의 주요 변수로 한반도 해빙무드, 일명 드루킹(민주당원 댓글 사건) 특검,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선거 투표율, 민생경제 등 다섯 가지를 꼽는다. 어쩌면 본격선거가 시작되어 중앙정치권의 개입이 깊어지면 지역현안이나, 지방자칟분권 이슈는 관심 밖으로 밀려날 수도 있는 형편이다. 지역유권자들이 정신을 똑바로 차릴 때가 됐다.

풀뿌리 민주주의 상징인 지방선거에 ‘북미회담’ 등 ‘북풍(北風)’ 변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백한 오작동이다. 앞서 언급한 같은 여론조사에서 ‘후보자의 선택기준’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가장 많은 28.6%가 ‘정책과 공약’이라고 답한 대목은 다소 위안이 되지만 이 비율은 더욱 높아지는 것이 옳다. 이어서 소속 정당 21%, 도덕성 및 청렴성 20.3%, 인물 13.5% 순이었다.

‘지방선거’라는 특성에 맞게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의 지역정책 공약들을 더욱 꼼꼼하게 살피고 세밀하게 비교할 필요가 있다. 똑똑한 선거를 치러야 비로소 지역이 살아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