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 등 벌써 10곳에 달해
수도권·영호남·충청
전국 지역골고루 분포
광역단체장 출마로 더 늘어
여야 사활 건 혈투 예고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어 미니 총선을 방불케할 전망이다. 이미 선거가 확정된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만 벌써 10곳이고, 후보경선에 따라 더 늘어날 수도 있다.

15일 현재 기준으로 재보선이 확정된 곳은 서울 노원구병과 송파구을, 부산 해운대구을, 울산 북구, 전남 영암·무안·신안군, 광주 서구갑, 충남 천안갑 등 모두 7곳이다.

여기에 광역단체장 후보로 출마하는 현역 의원들이 속속 나오면서 보궐선거 지역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우선 자유한국당의 경우 이철우 의원이 경북지사 후보로 확정되면서 그의 지역구인 경북 김천이 보선 지역에 포함됐다.

민주당에서는 경남지사 후보로 김경수 의원이 나서게 되면서 경남 김해을이, 또 충남지사 후보로 양승조 의원이 선출되면서 충남 천안병이 보선 지역으로 각각 추가됐다. 여기에다 민주당 현역 의원 가운데 서울시장에 도전장을 낸 박영선·우상호 의원과 경기지사에 출마한 전해철 의원, 인천시장 예비후보로 나선 박남춘 의원 등 4명이 아직 경선을 치르고 있어 경선 결과에 따라 보선 지역은 더 늘어날 수 있다.

특히 이번 재보궐선거는 수도권은 물론 충청·영남·호남 등 전국에서 골고루 열리면서 그야말로 전국의 민심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정국 풍향계’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야 정치권은 벌써부터 재보궐선거에서 필승의 후보를 내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있다.

우선 서울 송파을의 경우 민주당은 송기호 지역위원장과 최재성 전 의원이 경선에서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에서는 배현진 전 MBC 아나운서의 출마가 유력시된다. 이 지역은 애초 바른미래당 소속 최명길 전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하며 재선거가 열리게 된 곳이어서 바른미래당이 어떤 카드를 내놓을지도 관심거리다.

또 서울 노원병에서는 민주당에서 김성환 노원구청장이 출마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당도 이에 대적할 후보를 물색 중이다. 이 지역 역시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 대선 당시 의원직을 사퇴해 보궐선거가 열리는 곳으로, 바른미래당에서는 이준석 공동 지역위원장과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충남 천안갑의 경우 민주당에서는 이규희 전 지역위원장과 한태선 전 청와대 행정관이 당내 경쟁을 벌이고 있고, 한국당에서는 길환영 전 KBS 사장의 공천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 해운대구을에서는 민주당 윤준호 지역위원장이 당내 공모에 단독신청을 한 가운데 한국당에서는 홍준표 대표의 최측근인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 바른미래당에서는 이해성 전 청와대 홍보수석, 민중당에서는 고창권 부산시당 상임위원장 등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치열한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 서구갑의 경우 민주당에서는 송갑석 노무현재단 광주 운영위원과 박혜자 전 국회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힌 가운데 한국당 권애영 전남도의회 의원과 바른미래당 정용화 호남미래연대 이사가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 영암·무안·신안은 민주당의 경우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서삼석 전 무안군수가 후보로 나섰고, 한국당에서는 주영순 전 의원, 평화당에서는 이윤석 전 의원, 무소속 배용태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 등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