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대변인 입장문 발표

청와대는 23일 야권 등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며 비난한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평화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여야와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평양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평창올림픽 성공의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박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은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 만의 경사이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 성공을 염원할 것”이라며 “동계올림픽을 준비해 온 강원도민과 평창·강릉 주민, 2만여 자원봉사자, 선수단의 노고는 특별한 격려와 응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는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고,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높았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고, 평창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그래서 평창올림픽은 평화올림픽”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대회를 통해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합의가 이뤄지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지난 2011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올림픽특별법 주요 내용과 `동계올림픽이 세계 유일의 분단국인 대한민국의 평창에서 개최될 경우 동북아 평화와 인류 공동번영에 크게 기여함과 동시에 국제올림픽 위원회가 지향하는 세계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2010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유치결의안 내용을 소개했다.

박 대변인은 “그때 그 정신으로 돌아야 한다.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참가하는 손님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게 준비하자”며 “품격있는 주인으로서 손님을 당당하게 맞이하자”고 거듭 당부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