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일의 호국축제인 낙동강세계평화대축전의 모습. /칠곡군 제공

칠곡군은 매년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군민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올해 10대 핫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지난 5일부터 19일까지 15일간 진행한 올해 10대 뉴스 설문조사에서 `도내 군부 최초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이 군민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번 설문조사는 20개의 대상 뉴스 목록을 작성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전 군민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총 2천293명이 참여했으며, 이 중 남성이 1천186명(51.7%)으로, 여성 1천107명(48.3%)보다 79명이 많았다.

연령대로는 40~50대가 1천126명(49.7%)로 가장 많았고, 20~30대 703명(30.6%), 60대 이상 398명(17.3%), 10대 66명(2.9%)이 뒤를 이었다. 군민들이 직접 뽑은 올해의 10대 핫뉴스는 △도내 군부 최초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 △호국평화기념관 제2종 박물관 등록 △동명~부계간 터널 개통 △낙동강 역사너울길 준공 △왜관3일반산업단지 준공 △칠곡호국평화기념관 개관 20개월만에 관람객 30만명 돌파 △낙동강 세계평화대축전, 낙동강지구 전투전승기념행사 통합개최 △에티오피아 돕기 아라토 마을회관 및 사구레 초등학교 준공 △모든 경로당 CCTV 설치 △도민체전 군부 종합우승, 6연패 달성 등이다.

2017년 칠곡군민이 뽑은 10대 뉴스

1. 도내 군부 최초 장애인 종합복지관 개관
2. 호국평화기념관 제2종 박물관 등록
3. 동명∼부계간 터널 개통
4. 낙동강 역사너울길 준공
5. 왜관3일반산업단지 준공
6. 칠곡호국평화기념관 관람객 30만명 돌파
7. 낙동강 세계평화대축전 전투전승행사 통합개최
8. 에티오피아 아라토마을회관 사구레 초교 준공
9. 모든 경로당 CCTV 설치
10. 도민체전 군부 종합우승 6연패 달성

복지 뉴스 올해 첫 1위 차지… 표 차이도 압도적
터널 개통·산단준공 등 지역경제도 관심 여전
군, 내년 복지정책 재점검… `행복지수 UP` 다짐

□ 복지에 대한 뜨거운 관심 반영

2017년 올해의 핫뉴스 1위는 `도내 군부 최초 장애인 종합복지관 개관`이었다.

2015년 `칠곡호국평화기념관 개관`, 2016년 `체납세 32억원 일거 징수 `뚝심행정` 돋보여`가 핫뉴스 1위를 차지하는 등 그동안 지역경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뉴스들이 1위를 차지해 왔으나, 올해 처음으로 복지와 관련된 뉴스가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군민들이 복지에 대한 뜨거운 관심의 반영이 됐다는 평가다.

특히, 847명이 선택한 2위의 `호국평화기념관 제2종 박물관 등록`뉴스보다 318명이 많은 1천165명이 종합복지관 개관 뉴스를 선택했다.

2위에서 10위를 차지한 뉴스들이 대부분 10~50여명의 차이로 순위가 나뉜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 선택을 받은 것이다.

칠곡군은 다른해와 마찬가지로 지역 경제와 관련된 `동명~부계간 터널 개통`이나 `왜관3일반산업단지 준공`이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복지와 관련된 뉴스가 압도적인 선택을 받음에 따라 내년 복지정책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칠곡군 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역장애인의 재활자립 및 복지증진 도모를 위해 지난 8월 30일 개관했다.

부지 1만1천452㎡에 건축면적 2천273㎡에 지상2층 규모로 만들어졌다. 1층에는 교육실, 물리치료실, 강당, 체력단련실과 휴게실, 작업재활실이 위치하고 있다. 2층에는 사무실, 식당 및 주방 등의 공간을 갖추고 있다.

또 재활치료 교구 및 교재 133종, 물리치료기기 20종, 체력단련기기 20종의 총 173종의 장비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장애인의 재활과 자활을 지원한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보건소, 교육문화회관 등의 주변건물과 도보 및 차량 통행이 가능하도록 연결했다.

□ 낙동강 세계평화대축전, 첫 상위권서 밀려

국내 유일의 호국 관련 축제인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관련 뉴스가 올해 10대 핫뉴스에서 하위권인 7위로 밀렸다.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관련 뉴스는 그동안 1위를 차지하진 못했지만, 줄곧 2위와 3위를 번갈아 차지하면서 항상 선두권을 지켜왔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국방부 낙동강 지구 전투전승행사와 통합 개최하면서 430m 부교, 블랙이글 에어쇼, 100여개의 전시·체험 콘텐츠 등 풍성한 행사를 마련했다.

육군은 대축전 처음으로 칠곡보생태공원과 오토캠핑장을 잇는 부교를 설치해, 낙동강 부교를 건너며 북한 도발을 막은 군의 노력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개막식 워터스크린 쇼는 악대의 웅장한 연주와 함께 물기둥에 가로 18m, 세로 10m인 대형 워터스크린이 펼쳐져 대형 태극기가 물 위를 수놓는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해 큰 찬사를 받기도 했다.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관련 뉴스가 올해 처음으로 상위권에서 벗어난 것에 대해 칠곡군은 올해가 다른 해에 비해 빅뉴스가 많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칠곡군 관계자는 “복지에 대한 관심이 큰 폭으로 높아진 것도 있지만, `동명~부계간 터널 개통`, `낙동강 역사너울길 준공`, `왜관3일반산업단지 준공`등 빅뉴스가 다른 해에 비해 많았기 때문에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이 밀린 것 같다”면서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은 국내 유일의 호국축제이고, 칠곡에서도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대형축제인 만큼 항상 군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동명~부계간 터널. <br /><br />
▲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동명~부계간 터널.

□ 지역경제 뉴스에 많은 관심

올해 복지와 관련된 `칠곡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뉴스가 1위를 차지하긴 했지만, 여전히 지역 경제와 관련된 뉴스에 대한 관심은 여전했다.

`동명~부계간 터널 개통`, `낙동강 역사너울길 준공`, `왜관3일반산업단지 준공`, `칠곡호국평화기념관, 개관 20개월만에 관람객 30만명 돌파`등의 뉴스가 여전히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동명~부계간 터널 개통`뉴스는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면서 군민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칠곡군 동명면 기성리에서 군위군 부계면 창평리까지 총연장 14.2㎞ 구간에 총 2천506억원(국비 1천954억원, 도비 552억원)이 들어간 `동명 부계간 도로`는 터널 1개소(3천712m), 교량 12개소(1천5m), 교차로 9개소, 터널통합관리센터 1개소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동명~부계간 도로 확장개통으로 이 구간을 이용하면 주행거리는 기존보다 7㎞, 운행시간은 24분이나 단축되면서 연평균 300억원 상당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역을 찾는 관광객 증가와 대도시권으로부터의 인구유입, 물류비 절감 등으로 경북 서남부지역 기업유치 촉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중앙고속도로, 지난 6월말 개통한 상주~영천 고속도로와 연계 교통망이 형성되면서 중앙고속도로, 국도 5호선 정체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왜관3일반산업단지 준공`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칠곡군 왜관읍 낙산·금남리 일원 23만평의 부지위에 조성된 3산업단지는 산업시설 및 지원·주거시설 100% 분양이라는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특히,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와 함께 조성되면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게 됐으며, 명실상부한 경북의 중심축의 면모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칠곡군은 왜관3산단으로 생산유발효과 4조5천억원, 1만2천명의 고용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올해의 10대 핫뉴스에서 1위를 차지한 칠곡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식.
▲ 올해의 10대 핫뉴스에서 1위를 차지한 칠곡 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식.

□ 10대 핫뉴스 분석해 내년 사업 재검토

칠곡군은 이번에 군민들이 최대 이슈거리로 뽑은 `2017년 10대 핫뉴스`를 군민과 함께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내년 중점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의 주요 정책인 복지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은 만큼 군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복지정책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복지에 대한 군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은 만큼 내년에 추진하는 복지 정책들을 다시 한번 점검할 계획”이라며 “모두가 행복한 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복지사업에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 군수는 “왜관3산단이 조성된 만큼 기업경영 활동에 장애가 되는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하고 산업단지와 연계한 각종 편의시설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올 한해 이뤄낸 눈부신 성과를 토대로, 13만 군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칠곡/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