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권정찬 아뜨리에` 개장
“지역민들 문화 공간 됐으면”

중진 한국화가이자 경북도립대학 교수인 권정찬(사진·64) 작가가 문경에 갤러리를 오픈한다.

문경시 중앙로 103-1에 오는 16일 개장하는 갤러리 권정찬 아뜨리에는 권 작가의 창작실은 물론 전시 공간, 야외 무대와 정원 등을 갖춘 다목적 전시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갤러리 앞은 문경시의 중앙로를 끼고 있고 뒤편은 재래시장을 연결하고 있어 시민이나 재래시장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접할 문화예술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시를 보며 삶의 온기를 넘어 예술의 온기를 채워가는 공간으로 채워지는 것이다.

중원대학 교수이면서 동료 화가인 부인 한국화가 황연화씨와 함께 꾸민 이 공간은 두 사람의 창작과 작품은 물론 조선시대와 현대 작가, 외국의 작가 작품, 작가가 평소 좋아하던 민속 민예품 등 다양한 미술품을 선보이는 공간, 그리고 국내외 미술교류의 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개관을 기념해 권정찬·황연화 부부 작품전 중심으로 소장 미술품을 16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연다.

권정찬 작가는 “그동안 작가로 살아오면서 지역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을 마련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꾸준히 했다”며 “이곳에서 일반인들이 미술과 친해질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도 진행하며 더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예술로 행복해지는 길을 전파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권정찬 작가는 국내외 유명 화랑, 미술관 초대개인전 40여 회를 가졌으며 문경찻사발축제, 예천활축제, 경주엑스포, 세계유교문화축전 등의 행사에서 대형 붓 휘호 퍼포먼스를 했다. 국내외 미술관을 비롯 헝가리, 일본 등 각국 국가 원수나 유명 인사들이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내년에는 대구에서 이집트작가와의 2인전, 헝가리, 이집트에서의 퍼포먼스와 개인전을 현지 초대로 계획하고 있다. 부인 황연화 작가는 미술사학박사이며 화가로 각종 공모전 심사위원으로 참여는 물론, 세계미술공모전 그랑프리 수상과 17회의 개인전, 각종 아트페어에 초대로 참가한 중견 여류화가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