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남산오페라 창작오페라 `이사부` 갈라콘서트

▲ 창작 오페라 `이사부`갈라콘서트 포스터. /서울남산오페라단 제공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책인 삼국사기에는 `지증왕 13년(서기 512) 신라 장군 이사부(異斯夫)가 우산국을 병합하다`라고 기록돼 있다.

이 사료는 이사부가 우산국을 복속시켜 신라 영토에 편입시킨 사실을 전하고 있다. 이때의 우산국은 현재의 독도다.

독도 역사의 첫 페이지를 연 신라의 명장 이사부 장군이 1천500년 전 독도를 오롯이 대한민국 영토로 편입시킨 이야기를 담은 창작오페라의 갈라콘서트가 열려 눈길을 끈다.

서울남산오페라단(단장 신규곤)은 오는 30일 오후 8시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창작 오페라 `이사부` 갈라콘서트를 개최한다.

창작 오페라`이사부`는 2018년 이사부 장군 독도 복속 1505주년 기념 및 광복 제72주년을 기념해 초연될 예정이다.

이번 갈라콘서트는 오페라 `이사부`초연에 앞서 오페라의 주요 장면을 하이라이트로 보여주는 무대다.

내년 전편 본 무대를 준비하고 있는 서울남산오페라단은 이번 갈라 콘서트를 통해서 창작오페라에 대한 관심을 드높이고 작품의 가치와 높은 수준을 충분히 알려 명실 공히 `국민오페라`로서 인정받겠다는 야심찬 기대를 표명하고 있다.

창작 오페라 `이사부`는 독도가 우리 땅임을 확인하는 최초의 기록인 이사부 장군의 우산국 정벌전쟁을 다룬 안휘의 소설 `영웅 이사부`를 토대로 하고 있다. 이 오페라엔 1천500여 년 전 이사부 장군의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와 함께 나라에 대한 충절, 부모를 향한 효심을 근간으로 하는 진한 감동의 스토리가 담겼다. 작곡은 현재 우리나라 순수 창작 오페라의 선두주자인 이영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이 맡았고, 대본은 원작소설을 쓴 안휘 작가가 직접 집필했다. 신규곤 서울남산오페라단장이 예술 총감독을 맡았으며 화려한 경력의 국내 최정상급 성악가들이 출연한다. 국내외의 명성 높은 콩쿠르에서 입상을 한 경력은 물론,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명한 오페라 작품에서 활약해온 음악가들이다. 주인공인 이사부 역에는 테너 윤병길 전남대 교수가, 이사부의 연인 산단화 역에는 소프라노 이현정 수원대 교수가 맡는다. 우산국 우해왕의 왕비인 풍미녀 역을 맡은 소프라노 이유라는 현재 시카고 레오타 아츠 매니지먼스사 전속가수로 있다. 우해왕 역은 청운대 공연예술대학 전임교수인 바리톤 박정섭이 맡았다.

이번 공연을 준비해온 신규곤 서울남산오페라단장은 “대한민국 창작 오페라의 새 지평을 열게 될 오페라 `이사부`는 음악적 성과로만 따져도 대단히 가치가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나아가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 세계인들에게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명명백백한 진실을 더욱 깊숙하게 인식시키는 전기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남산오페라단은 클래식 음악을 통해 국민들에게 삶의 활력소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겠다는 취지로 2010년 4월 창단했다. 그동안 순수 창작오페라를 중심으로 공연을 펼친다는 목표 아래 매년 각종 음악회를 개최해 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