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로시마서 현지답사

▲ 영남대 학생들이 일본에서 `21세기 조선통신사`로 활약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남대 제공

【경산】 영남대 학생들이 일본에서 `21세기 조선통신사`로 활약했다.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학생 20명이 최근 7일간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해 자매대학인 히로시마경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조선통신사와 평화`를 주제로 현지답사와 교류 활동을 펼친 것.

양 대학 학생들은 이번 교류 기간 중 히로시마 한국총영사관이 주최한 `조선통신사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념 축하연`에 초대받아 `21세기 조선통신사`로서 한·일 평화를 위한 가교 역할을 할 것을 다짐했다.

행사 전날 이들은 과거 조선통신사들이 반드시 들렸던 히로시마 현의 도모노우라 지역을 방문해 조선통신사들이 남긴 기록과 흔적을 답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대구와 히로시마가 자매결연을 한 지 20년이 되는 해로, 양 대학의 학생들은 `대구와 히로시마에서 한·일 평화를 생각한다`라는 주제로 3시간에 걸친 토론을 하며 평화의 의미를 되새겼다.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학생들의 이러한 활동은 일본 현지 언론사에서도 주목했다. 히로시마 현의 대표 지역 언론인 `추고쿠 신문`에 영남대 학생들의 활동이 소개되기도 했다.

영남대 일어일문학과는 매년 일본문화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현지 학습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2015년부터 대구의 자매도시인 히로시마를 매년 방문해 한·일 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히로시마경제대 학생들과 함께 `한·일 지역 공동답사 프로젝트`를 추진해 지난해 8월 일본과 한국을 서로 오가며 조선통신사의 발자취를 좇고 한·일 근대역사문화 탐방 활동도 펼쳤으며, 최근에는 조선통신사 거점도시였던 영천시가 주최하는 조선통신사 관련 행사 기획에도 참여하는 등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21세기 조선통신사로서 활약하고 있다.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최범순 교수는 “대구와 히로시마가 자매결연 2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에 양국의 학생들이 평화의 의미에 대해 공감하고 지역 간 역사와 문화를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교류활동을 펼쳐 의미가 크다”면서 “대구와 히로시마는 조선통신사 역사와 원폭피해 문제 등 공유할 수 있는 역사문화가 많다. 영남대 일어일문학과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이 한·일 양국의 새로운 교류 모델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