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구·경북시도당

정의당 대구·경북시도당은 13일 공동성명을 통해 의무교육으로 규정돼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전면 무상급식을 확대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각 시·도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의 무상급식에 대한 의지 및 인식에 따라 학생 및 학부모들이 상대적 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구·경북 지역은 2017년 기준 전국 무상급식 실시 비율은 74.1%이며 내년에는 85%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하지만, 학부모 급식비 부담률은 경북은 46.6%로 전국 2위, 대구는 36.5%로 5위를 차지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국 평균 학부모 급식비 부담률이 28.3%인 것을 감안하면 다른 시·도의 학부모보다 대구·경북의 학부모들이 더 많은 급식비를 부담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내년 강원도와 세종시는 고등학교 3학년까지 무상급식 확대 실시를 결정했고 울산·대전시와 경남도는 중학교까지 무상급식 확대를 결정했다”면서 “이런데도 대구는 내년에 초등학교까지만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경북은 현재까지 확대실시 계획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렇게 되면 내년 대구와 경북의 무상급식 실시율과 교육청 및 지방자치단체 부담률이 전국 꼴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학부모의 급식비 부담률은 전국에서 가장 높아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