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진 作
`행복한 여자 춘심이` 시리즈 작가로 널리 알려진 한국화가 이철진(54)이 오는 12월 10일까지 경남 김해 미안갤러리 개관 기획 초대전을 갖고 있다.

이철진 작가는 우리 시대의 건강한 여성을 모티브로 한`춘심이`라는 인물을 캐릭터한 소재로, 여성들의 모습을 작가 특유의 해법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정겹고 푸근한 웃음을 띤 소박한 여성 춘심이는 과감한 여백처리와 함께 드로잉적인 활달한 필선에 음악적 요소를 가미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또 밝고 명징한 색채와 더불어 세련된 동양화 기법과 드로잉의 탁월함이 만나 독특한 화면을 만들어 낸다. 한국화가이지만 수묵화나 장지가 아닌 서양의 캔버스를 이용해 어릴 적 보던 만화의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춘심이는 새로운 감각의 한국화를 만들어낸다. 특히 전통 수묵의 수묵적 표현기법에서 탈 장르라는 현대적 표현작업을 통해 보다 포괄적인 개념의 새로운 한국화를 선보이고 있어 해외에서도 호평받고 있다.

이번 경남 김해 미안갤러리 초대전에서는 그간 실험하고 있는 새로운 기법의 작품을 포함한 기존 작품 등 50여 점을 선보인다. 150호 대작으로 제작한 신작은 기존의 단색의 배경을 삼원색으로 처리해 화려함을 더하고 있으며 채색 기법을 달리해 작품의 무게감을 더했다.

이철진 작가는 뉴욕, 서울 부산, 대구 등지에서 개인전 37회를 가졌으며 각종 국내외 아트페어 등을 통해 작품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벨기에 아트페어 `아트젠트, 스위스 바젤아트페어, 홍콩아트페어, 광저우·상해아트페어 등 300여 회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대구미술대전 초대작가·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포항MBC `톡톡동해인` 삽화 제작, 포항예술고 미술부장, 부산 신라대 외래교수.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