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포항철강포럼 주제 발표

포항 철강산업의 앞날을 조망해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는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다. 8일 오후 `4차 산업혁명 시대, 철강산업의 대응`이란 주제를 놓고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 포항철강포럼`은 격론의 장이었다. 주제발표를 한 전문가들은 물론 객석에 참석한 방청객들의 관심 또한 매우 높았다. 이날 경제 전문가 4명이 제시한 포항 철강산업의 미래에 대한 해법을 요약, 정리해 본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으로 새 도약 기대

-4차산업과 철강산업의 미래
연세대학교 손일 교수

기술 진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우리가 가장 눈여겨봐야 할 키워드는 바로 `4차산업`이다. 이미 수많은 영화, 수많은 이야기 속에서 4차산업 시대는 예고됐다. 사물인터넷 (IoT), 로봇공학, 3D프린팅,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주요 기술로 대표되고 있지만, 파생되는 기술들은 벌써 우리의 삶 곳곳에 녹아들어 있다.

이 가운데 철강산업은 격변기에 놓여 있다. 성장효율성 저하와 양적성장 한계에 직면했다. 새로운 도약의 일환으로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구축이 가열차게 추진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초연결사회(Hyper Connected), 초지능화(Hyper-Intelligent), 초가상화(Hyper Virtualized)된 4차산업의 집결지라고 할 수 있다. 현장측정 데이터에 대한 수집을 자동화하고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과 예측, 자동제어의 구현을 말한다.

크게 품질(Quality), 차별성(Differentiation), 데이타운용(Data Driven), 추적(Tracking) 네 가지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먼저 철강제품을 만드는데 가장 기본적인 접합이나 용접 등 공정을 최적화하는 것이 우선이다. 제품 교체주기를 알려주는 등 고객서비스 차별화를 시도한다면 소비자 인식도 달라질 수 있다.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은 신뢰성 있는 제품을 만드는 기본이 된다.

데이터기반의 비즈니스 운용은 여러모로 장점을 지녔다. 수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충성고객 확보도 한결 쉬워진다. 원료가격 변동에 대한 예측을 바탕으로 시장환경 변화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판매제품 추적을 통한 제품교체 주기 추정도 가능하다. 사전 재고량을 확인해 생산 예측도 자유롭다. `굴뚝산업`으로 저평가되는 철강산업이 디지털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스마트 공정을 적용하면 장비 효율성은 16.2% 높아지고 에너지는 17.5% 절감할 수 있다. 제품 결점율은 48.9%까지 낮출 수 있다.

철강 스마트팩토리는 단위공정의 최적화를 넘어 공정별 초연결성을 부각시킨다. 전주기 제조공정 효율성을 높여 지능화를 극대화함으로써 철강산업이 우리나라 주력산업으로서 다시 한번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중심 경제와 소득 혁신주도 성장 필요

-한국형 제조혁신 플랫폼 전략
산업통상자원부 장웅성 MD

국내 주력산업의 성장세가 정체되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소비·체인혁명과 제조혁명은 산업 전반에 걸쳐 효율화 및 최적화 요구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최근 글로벌 산업은 개별기업 간 경쟁을 넘어 생태계 간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다. 향후 주력산업은 산업구조와 경쟁방식, 문화 등에서 4차 산업혁명의 파급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력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은 경제 성장의 주요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국가대표 주력산업인 철강산업이 글로벌 산업동향에 대응하고 혁신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국형 제조혁신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지속 가능한 메커니즘을 구성해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산업기술 정책의 신(新) 패러다임으로서 플랫폼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철강산업은 글로벌 공급과잉과 보호무역주의를 극복하고 향후 중국과 일본의 철강산업 구조조정 및 고도화에 대응한 산업생태계 진화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국의 과도한 반덤핑 상계관계와 철강 수입 안보영향 조사(232조)로 인한 추가적 수입제안 가능성은 철강산업 전반에 우려를 낳고 있다.

한국형 4차 산업혁명 플랫폼의 주요 구성인 산업생태계 진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람중심 경제와 소득 및 혁신주도 성장`이라는 정부의 경제 기조와 부합한 산업생태계 발전 방안이 요구된다.

경제성장과 관련해 수요 측면에서는 일자리 중심, 소득주도의 성장을 유도하고 공급 측면에서는 혁신성장의 쌍끌이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더불어 사회보장체계 혁신을 통해 경제체질을 공정경제로 전화하고 경제 전반적으로 성장 과실이 고르게 확산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분배와 성장이 선순환을 이루는 사람중심의 지속성장 경제를 구현할 수 있다.

철강산업 제조혁신을 위한 플랫폼으로는 글로벌 수요산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효율적인 대·중소기업 공급 생태계 구축이 시급하다. 상생 협업을 통한 핵심 기술 자산 공유는 참여 기업은 물론 노동가치까지 동반 성장해 이익 분배를 실현할 수 있다.
 

IoT·빅데이터 통한 제조공정 스마트화

-포스코, 스마트 제철소를 꿈꾼다
포스코 기술연구원 김기수 상무

최근 독일을 중심으로 촉발된 4차 산업혁명의 추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형태는 다르지만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도 제조업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유사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경제의 버팀목인 제조업 역시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속에 50여년 혁신의 역사를 거름 삼아 새로운 도약을 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거대 장치산업인 철강업 역시 세계 철강 공급과잉, 각국의 보호무역 강화 등 녹록지 않은 외부 환경 속에서 2014년 권오준 회장 취임 이후 철강 본원 경쟁력 강화, 재무건전성 및 수익성 제고 활동에 총력을 다해왔다.

포스코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혁신을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력 제고, 철강제조 공정 및 업무수행 방식의 스마타이제이션(Smartization) 추진 역량을 모아가는 중이다. 그 중심에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추진 전략이 있으며 차별화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기술 혁신으로 스마트제철소를 구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철강 제조공정에서는 제품 외에도 엄청난 양의 `데이터(data)`가 발생한다. 스마트팩토리는 제조공정 중에 발생한 설비·조업·품질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또 다른 기술혁신 모델이다.

현장의 각종 IoT센서로부터 수집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수합, 저장하고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해 의사결정하는 새로운 가치사슬(Value Chain)이기도 하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이 바로 `포스프레임(PosFrame)`이다. 중소기업에도 이 시스템을 오픈해 제조공정 전반의 생태계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창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나아가 포스코 스마트팩토리는 국내 학계와 IT·벤처·중소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필요로 한다. 센서,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의 공동개발은 물론 공생하는 기술 생태계를 만들면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다.

스마트공장 확산 사업을 통한 중소 제조현장 혁신을 위해 그룹 내 전문가가 직접 지원하고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스마트플랫폼도 제공할 계획이다.

구조조정 속도 조절과 시장적응력 제고

-철강사의 노력과 정부의 역할
스틸앤스틸 서정헌 대표

우리나라 철강산업 미래를 위해 가장 큰 역할을 해야 할 주체는 개별 철강사와 정부라고 생각한다.

개별 철강사 경영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은 시장적응력 제고다. 이제는 개별 철강사의 규모나 힘보다 시장 적응속도가 더 중요시된다는 것이다.

철강사가 시장적응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는 감산을 위한 노력이다. 철강산업의 가장 큰 특성은 생산 경직성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산능력을 키워야 한다. 가동률을 낮춰도 철강사가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둘째, 철강사 내부 부문 전략간 통합이 가능해야 한다. 구매 생산 판매부문의 이견이 빨리 조율돼야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의사결정 속도가 빨라진다. 통합을 위해서는 부문 간 갈등을 조정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셋째, 공조는 시장적응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철강사 간 공조와 전후방산업과의 공조, 정부 산업정책과의 공조는 시장적응력을 높이고 시장지배력도 강화할 수 있다. 다른 철강사와의 공조를 통해 생산 유연성을 높이면 투자를 하지 않고도 규모를 키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각 철강사는 갖고 있는 시장지배력만큼 전략을 세워 활용하고, 나머지는 과감히 시장적응력을 높이는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

철강산업은 성장단계에 따라 시장과 정부의 역할이 달라진다. 고도성장기에는 투자를 위한 자금조달 등 정부정책이 강화되다가 성숙기에 들어서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의 역할이 강조된다. 사양화 단계로 들어서면 고도성장기와는 다른 더 정교한 정부의 역할이 요구된다.

사양화 단계에 접어든 철강산업은 축소지향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산업 특성상 구조조정 속도가 너무 빠르면 사회적 비용이 커진다. 이를 줄이려면 정부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 수입규제 등 다양한 제도적 개입을 통해 구조조정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공정한 심판도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가 직접 구조조정에 개입하거나 공정위를 통한 독과점 규제처럼 공정한 경쟁구도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장기적으로 공정한 경쟁 없이는 산업경쟁력도 기대하기 어렵다.

정리/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