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 출세작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요한 슈트라우스 2세 `박쥐` 공연
무대 위로 올려지는 오케스트라
화려한 장치·의상 없는 콘서트 형식
온전히 음악에만 집중할 좋은 기회
17·19일 대구오페라

▲ `제15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오페라 콘체르탄테 공연의 연주를 맡은 디오오케스트라. /대구오페라하우스 제공

`오페라의 도시`대구가 지난 12일 개막작 베르디의 인기 오페라 `리골레토`를 시작으로 다음달 12일까지

`제15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로 가을밤을 아름답게 수놓고 있다.

이번 축제는 푸치니의 `일 트리티코`, 대형 오페라 `아이다`, 창작오페라 `능소화 하늘꽃` 등 메인 오페라 4편과 아울러 연주회 형식의 오페라인 오페라 콘체르탄테 2작품과 소극장 오페라 4작품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메인 오페라에 쏠려있던 무게 중심을 다양한 작품으로 옮겨온 것이다.

이중 무대 장치와 의상 없이 콘서트 무대에서 공연하는 오페라인 오페라 콘체르탄테(opera concertante)는 오페라의 또 다른 매력을 느껴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오페라 콘체르탄테는 오페라 전곡을 연주한다는 점에서 주요 아리아들만을 뽑아 연주하는 오페라 갈라(gala)와는 확실하게 구분된다. 이때 오케스트라는 오케스트라 피트를 벗어나 무대 위로 올라가며, 그 존재감을 더해준다. 화려한 무대 세트와 의상에 가려져 있던 음악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독일 베를린 도이치오페라극장과 오스트리아 뫼르비슈 오페레타 페스티벌이 기획해 그 감동이 더욱 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바그너 오페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오페라 콘체르탄테`의 첫 번째 작품은 독일 최고의 극장 중 하나인 베를린 도이치오페라극장에서 준비한 바그너의 출세작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이다.

17일 오후 7시 30분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되는 오페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은 흔히 `어렵다`고 표현하는 바그너만의 독특한 정신세계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신의 저주를 받아 영원히 바다를 떠돌아야 하는 네덜란드인 선장의 신화적 이야기를 소재로 한 독일작가 하인리히 하이네의 단편소설 `폰 슈나벨레보프스키 씨의 회상`을 바탕으로 바그너가 직접 대본을 집필한 이 오페라는 능란한 관현악기의 사용으로 거친 풍랑을 절묘하게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12년 대구국제오페라축제를 통해 원어로 국내 초연된 바 있으며, 대체로 바그너 오페라는 특유의 긴 연주시간과 음악이 쉴 틈 없이 이어지 `무한선율`로 쉽게 접근하기 힘든 편이지만 이 작품의 경우 각 상황과 인물을 상징하는 멜로디가 반복돼 오페라 입문자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네덜란드인 역할은 베이스 바리톤 에길스 실린스가, 젠타 역은 소프라노 마티나 벨셴바흐가 맡고 있으며, 토미슬라브 무젝, 라인하르트 하겐, 율리 마리 순달, 그리고 김범진 등 수준급 캐스팅을 선보인다. 마르쿠스 프랑크의 지휘로 디오오케스트라가 연주하며 위너오페라합창단(합창지휘 김대헌)이 함께한다.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오페레타 `박쥐`

화려한 춤과 음악, 유쾌한 분위기로 연말 세계 주요극장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왈츠의 황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오페레타`박쥐`가 `제15회 대구오페라축제`의 두 번째 콘체르탄테 프로그램으로 무대에 오른다.

19일 오후 7시 30분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되는 오페레타 `박쥐`는 역사상 최고의 오페레타로 꼽히며 신나는 왈츠와 폴카 선율로 가득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대표작이다.

 

▲ `제15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오페라 콘체르탄테 포스터. <br /><br />/대구오페라하우스 제공
▲ `제15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오페라 콘체르탄테 포스터. /대구오페라하우스 제공

오페레타는 재미있고 통속적인 소재로 만든, 오페라보다 가벼운 느낌의 희가극이다. 바람둥이 남작 아이젠슈타인과 그 친구 팔케박사, 남작의 아내 로잘린데와 하녀 아델레 등의 인물들이 무도회에 참석하면서 펼치는 한바탕 해프닝을 그린 유쾌한 작품이다.

신나는 아리아와 경쾌한 합창 등 작품의 밝은 분위기는 그대로 유지하되, 그동안 화려한 춤과 무대장치에 가려 충분히 주목받지 못했던 차르다슈, 왈츠 등 슈트라우스의 아름다운 음악들을 집중 감상할 수 있다. 이번 `박쥐`를 기획한 단체인 오스트리아 뫼르비슈 오페레타 페스티벌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펼쳐지는 오페레타 축제로, 독일과 유럽 전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음악가들이 대거 출연해 펼치는 왈츠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테너 세바스티안 라인탈러, 소프라노 세바나 살마시, 소프라노 리나트 모리아, 바리톤 페터 에델만 등 독일과 유럽 전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음악가들이 대거 출연해 펼치는 수준 높은 오페레타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귀도 만쿠시의 지휘로 디오오케스트라가 연주하며, 위너오페라합창단이 함께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