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과학과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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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7.09.13   게재일 2017.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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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규열<br /><br />한동대 교수·언론정보문화학부  
▲ 장규열

한동대 교수·언론정보문화학부

어쩌다 지구의 나이가 문제인 모양이다. 학교에서 과학시간에 배워온 대로 최소 수십 억년은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과 일부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처럼 신의 창조역사는 6천 년 정도일 것이라는 믿음이 충돌하는 것이다. 45억 년과 6천 년이라면, 서로 비교가 불가능한 길고긴 시간의 차이인 것이다. 이를 한 사람이 둘 다 과학으로 인정하면서 또 신앙으로 믿는다고 하니 이를 어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지. 가설을 세우고 객관적 검증을 통하여 입증해 가는 과학의 눈을 신뢰할 것인지, 아니면 인간의 신에 대한 경외와 신의 인간에 대한 사랑을 토대로 한 종교의 눈을 믿을 것인지 보통사람들에겐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이다. 객관적으로는 과학이 설명하는 바를 믿고 주관적으로는 신앙적 이야기를 따른다고 해도 이를 함께 담는 이율배반은 견디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인간이 가진 생각하는 힘과 이성의 능력을 발견하고 자각하면서 르네상스 문화운동이 유럽에서 14세기 후반에 시작되었다. 인간의 개성과 창의성이 존중되고 객관적 사고의 중요성이 일깨워져 과학의 발달로 이어지고 이후의 문명 발달에 지극히 큰 영향을 끼쳐왔다. 하지만, 인간 자신의 운명과 거대한 자연을 대하게 되면 여전히 피하기 어려운 수많은 질문들과 어려운 난관들 앞에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의지하며 이웃을 섬기며 선하게 살고자 하는 신앙적 태도도 떨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므로 생각해 보면, 오늘을 산다고 하여 과학과 신앙을 함께 담는 사람의 모습이 그리 이상한 것도 아닌 것이다. 하지만, 지구의 나이는 그래도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인 것일까.

중용(中庸). 극단 혹은 충돌하는 결정을 대할 때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아니하며 평상을 유지함을 의미한다고 한다. 과학으로 치우쳐 신앙을 비하하려면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며, 종교에 치우쳐 객관을 경시한다면 그도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다. 과학으로 신앙을 재단할 수 없으며, 종교로 객관을 판단할 수도 없는 것이다. 신앙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방법도 존재하지 않으며, 과학을 신앙적으로 설명할 길도 없는 것이다. 둘은 인간의 서로 다른 부분을 다른 방식으로 아우르며, 인간이 조화로운 인성을 만들어 가도록 돕는 것이다. 과학은 종교를 보다 넓게 이해하도록 노력할 일이며, 종교는 과학을 더욱 너그럽게 바라보아 조화로운 공존이 가능하도록 할 일이다. 서로의 자리를 나의 것으로 판단하고 결론지어,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 어색한 충돌은 없어야 하는 것이다. 그동안 혹시라도 과학이 종교를 과도하게 가벼이 대하였거나 종교가 과학을 비이성적으로 판단하였던 일이 있었다면, 다시 잘 생각하여 정리해 보았으면 한다. 과학이 해내야 할 분명한 역할이 있으며, 종교가 맡아야 할 소중한 영역이 있는 것이다.

마침, 마틴 루터가 종교개혁을 시작한 지 500년이라고 한다. 긴 시간 동안 개혁의 전통을 이어온 종교에 감사하는 마음이며, 끊임없이 객관적 사고의 틀을 만들어 오며 문명의 진전을 이끌어 온 과학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서로의 소임과 위치를 잘 가늠하면서, 중심을 잃지 않으며 평정을 유지하는 중용의 미덕이 발휘되기를 기대해 본다. 서로 다른 승부처에서 최고의 기량과 최선의 노력으로 사람들이 더욱 행복한 자리에 이를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를 바라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끊이지 않는 진전을 이루기 위하여 과학이 필요하며, 인간의 마음 세계에 평화로움과 자애로움이 숨쉬듯 깃들게 하기 위하여 종교가 필요하다. 우리는 과학과 종교가 불필요한 마찰을 빚는 일이 불편하며, 이 사회와 모든 이들에게 놀라움과 경이로움을 안겨주는 당신들이 되었으면 한다. 지난 오백년 동안 지나온 것보다, 오늘 우리는 오히려 더욱 과학과 종교가 필요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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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
(210.***.***.210)
인간의 장기가 이식되면 원래 주인의 생명과 상관없이 계속 생명을 유지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하나의 주체에 의해서 통제되는 단일생명체인가 아니면 여러 생명체가 함께 살고 있는 연합생명체인가? 기존의 과학과 종교를 180도 뒤집는 이론으로 우주와 생명을 새롭게 설명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에 반론하면 5천만 원의 상금을 준다는데 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이 책은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한 통일장이론서다.

종교인들은 자신의 난치병이 기도로 나았다고 말한다. 지진, 태풍, 대형 조난사고, 그리고 전쟁과 테러로 수백만 명이 몰살당할 때에도 하느님은 그들의 애절한 기도를 들어주지 않고 사망하도록 방치했는데 모두에게 똑같이 공정해야할 하느님이 환자의 기도를 듣고 병을 고쳐줄 리가 있겠는가? 대통령은 사면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자신의 측근들을 용서하지만 공정한 하느님은 절대로 사면과 같은 편파적인 행위를 하지 않으며 오직 원칙대로 세상을 다스린다.

‘선’과 ‘악’이나 ‘정의’와 ‘불의’라는 단어는 인간이 만든 것이며 하느님은 세상을 선과 악이나 정의와 불의로 구분하지 않으므로 하느님은 선한 자의 편이 아니며 정의로운 자의 편도 아니다. 하느님은 오직 자신이 정한 원칙으로 우주를 다스린다. 오랜 역사동안 종교인들과 진보세력들이 좋은 세상을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자신들이 규정한 ‘선’이나 ‘정의’라는 것으로 세상을 개혁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인간이 하는 행위는 종교라는 이름이나 형식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거의 모두가 종교행위에 해당된다. 확인된 것만 믿는 것을 소위 과학이라고 말하고 확인되지 않은 것을 믿으면 종교에 해당된다. 유신론은 물론 무신론을 믿는 것도 모두 종교 행위다. 왜냐하면 무신론이나 유신론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간이 가진 지식은 많은 부분이 진실이 아니지만 오해나 세뇌를 통해서 얻어진 정보가 점점 진실처럼 믿겨지면서 일종의 신앙이 만들어진다.

(2017-09-20 01:4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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