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반입 앞둔 지난달 31일
김천~문경 철도 복선화 등
19개 현안사업 지원 방안
국방부·국무조정실 등 제출
“실제 피해는 우리지역이…
보상 정당하게 요구해야”
김천시민들, 수용여부 촉각

▲ 사드배치 반대단체 회원 한 명을 경찰이 끌어내려 하자 반대단체 회원들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사력을 다해 붙잡고 있다. /이용선기자

김천시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반입을 앞두고 지난달 31일 정부에 `사드 배치 보상안`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김천시는 지역 주요 현안 19개 사업 지원을 골자로 한 보상안을 국방부, 행정안전부, 국무조정실 등에 제출했다. 총 사업비는 약 7조6천억원에 이른다.

이들 사업은 김천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과 김천~문경 철도 복선화 사업, 추풍령휴게소 고속도로 역사관 건립 등의 주요 현안사업들이 포함돼 있다.

사드 배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농소면과 남면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은 농소면 입석리~성주군 초전면 동포리를 잇는 `지방도 913호선 4차로 확장 사업`과 남면 월명리~성주군 초전면 소성리를 잇는 `사드 배치 인접 마을 진입로 확장`, 농소면과 남면 일대를 대상으로 하는 `군부대 이전 및 사드 경비대 유치`, `군 퇴역 장교 마을 조성`, `농소면과 남면 농업진흥지역 해제` 등이다.

 

▲ 7일 오전 사드 포대를 실은 미군용차량이 성주군 소성리 성주골프장 앞 성주기지로 진입하자 경찰과 사드배치 반대단체 군민, 회원들이 서로 뒤엉켜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용선기자
▲ 7일 오전 사드 포대를 실은 미군용차량이 성주군 소성리 성주골프장 앞 성주기지로 진입하자 경찰과 사드배치 반대단체 군민, 회원들이 서로 뒤엉켜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용선기자

또 김천혁신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국립안전문화교육진흥원, 김천산재병원, 창조문화복합센터, 국방산업융합지원센터, 민군 종합병원, 건설안전교육지원센터 건립, 드론기기인증평가원 설립 등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전력기술이 원전해체 전담기관으로 지정되도록 국방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박보생 김천시장은 “정부에 지역현안사업에 대해 건의를 한 건 사실이지만, 그것을 사드배치 보상안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는 것 같다”면서도 “사드가 배치된 만큼 앞으로 시민들과 시의원, 국회의원 등과 논의를 거쳐 김천시를 위한 보상안을 만들어 요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드 추가 배치가 완료된 7일 김천시민들은 김천시가 정부에 요구한 보상안 수용여부에 큰 관심을 드러냈다. 특히, 정부의 복지예산 증액으로 인한 SOC 관련사업들이 모두 칼질을 당한 상황에서 김천의 가장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남부내륙철도 건설 요구안이 어느정도 실현될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 7일 오전 소성리 성주기지로 사드포대를 실은 미군용 차량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경찰과 사드반대단체 회원들이 한데 엉겨붙어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며 대치하고 있다.                 /이용선기자<br /><br />
▲ 7일 오전 소성리 성주기지로 사드포대를 실은 미군용 차량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경찰과 사드반대단체 회원들이 한데 엉겨붙어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며 대치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시민 김모(48)씨는 “사드가 배치된 곳이 성주이긴 하지만 실제적인 피해는 김천시민들이 보는 만큼 정부는 그에 합당한 보상을 해야한다”며 “사드를 반대하는 주민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이제는 사드 피해에 대한 보상을 정당하게 요구하는 목소리를 다함께 내야할 때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방부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사드 체계의 임시배치로 영향을 받게 된 지역 주민들의 불편과 우려를 감안해 범정부 차원에서 해당 지역에 대한 적절한 지원 대책을 강구해 시행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방부는 행정안전부에 `주한미군 공여 구역 주변 지역 등 지원 특별법` 및 시행령 개정을 이미 의뢰했으며 지역 주민들의 요청사항을 수렴해 범정부 차원에서 지역 발전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및 추진해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천/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