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밤 트럼프 이어
11일 시진핑·아베와 통화
북한 핵 등 현안 논의
조속한 정상회담도 약속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신임 수석비서관들과 오찬을 갖은 후 청와대 소공원에서 산책하고 있다. 조국 민정수석(왼쪽부터), 권혁기 춘추관장, 문 대통령, 이정도 총무비서관, 조현옥 인사수석, 송인배 전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일정총괄팀장, 윤영찬 홍보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이어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일본총리와 각각 전화통화를 통해 이른 시일내 정상회담을 약속하는 등 정상외교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에서 북핵과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 등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시진핑 주석이 먼저 문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는 전화를 걸어왔으며, 통화는 정오부터 40여 분간 이뤄졌다. 중국 국가주석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전화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북핵 문제 해결은 포괄적·단계적으로 하며 압박·제재와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며 “북한에 대한 제재도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폐기 위한 협상장으로 이끄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기본입장을 표명했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이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안다”며 “이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며 양국간 소통이 조속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고, 시 주석도 이에 공감과 동의를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사드와 관련, “중국에 진출한 우리 국민들과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제약과 제재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시 주석께서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한다”면서“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이 없어야 사드 문제 해결이 더 용이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약 25분간 아베 신조일본 총리와 취임후 첫 전화통화에서 한·일 관계 발전 방향, 지난 2015년 `위안부 합의`와 북핵 대응 등 양국간 현안을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특사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통화에서 문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에 기초해 북핵문제 등 한반도 안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