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는 약·설사약·이뇨제 복용
지속땐 거식증으로 진행 위험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은 약물 복용이나 단식처럼 건강하지 않은 다이어트 요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4일 조영규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지난 2014년 정부가 실시한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참여자 3만1천90명의 다이어트 경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먼저 건강하지 않은 다이어트를 `극단적인 방법`과 `덜 극단적인 방법` 두 가지로 분류했다.

극단적인 요법으로는 △살 빼는 약 복용 △설사약 및 이뇨제 복용 △식사 후 구토가 있으며, 덜 극단적인 방법엔 △원 푸드 다이어트 △단식 △다이어트 식품 섭취 △한약 복용이 세부사항으로 포함됐다.

이번 조사에서 흡연 남학생은 전체 1만1천632명 중 1천547명(13.3%), 흡연 여학생은 전체 1만9천458명 중 739명(3.8%)으로 각각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 흡연 여학생 중 112명(15.1%)이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비흡연 여학생(5.2%)보다 3배 가까운 수치다. 덜 극단적인 방법으로 체중조절을 하는 경우도 흡연 여학생(38.2%)이 비흡연 여학생(22.6%)보다 1.5배 이상 높았다.

남학생 사이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나타났다. 흡연 학생이 비흡연 학생보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약 1.5배, 덜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약 1.2배 더 많이 시도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청소년기에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극단적인 다이어트 시도는 문제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적절한 지도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영규 교수는 “일부 청소년은 흡연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담배를 배우고 있다”며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지속할 경우 거식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어 위험 행동이 습관화되기 전에 교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