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연거푸 `불통인사`
야권 대선주자 집단성명에
현역 6명 공개퇴진 첫 촉구
“대통령 수사·조사 가능해”
김병준 총리 내정자도 가세

`최순실 정국`이 시계(視界)제로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총리·대통령비서실장 인선을 통해 국면반전을 시도하고 있지만 여야는 `불통인선`이라며 박 대통령의 하야까지 촉구하고 나서면서 정국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새누리당은 최근 인사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국정 정상화를 위한 의지의 표현이라며 청와대를 옹호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탈당과 분당까지 언급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3일 박 대통령이 신임 비서실장에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을 임명한 데 대해 대변인 논평을 통해 “어렵고 혼란한 정국에서 국가적으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하루도 지나지 않아 또 불통인사를 단행한 것”이라며 “야당은 커녕 여당과도 대화하지 않는 모습”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진실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대통령이 국민의 소리는 아랑곳하지 않고 또다시 국면전환용 인사를 단행한 것”이라고 가세했다.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권 대선주자들에 이어 민주당 의원 6명도 이날 집단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현역의원들이 박 대통령 공개 퇴진을 촉구한 것은 처음이다.

4선의 이상민 안민석, 재선의 홍익표 한정애, 초선의 소병훈 금태섭 의원은 성명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을 이끌어갈 대통령으로서의 리더십은 이미 붕괴돼 산산조각이 났고, 다시 복원한다는 건 불가능하다”며 “더 이상의 집권 연명은 극심한 국정 혼란과 파탄을 초래하고 국민만 더욱 피폐해질 것”이라며 퇴진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스스로 퇴진을 하게 된다면 헌법에 따라 60일내 선거를 통해 임기 5년의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게 되는 만큼 국정혼란 수습과 새 출발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는 여야가 구조적으로 대립하는 정치나 정책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 본인이 연루된 의혹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현재로선 최악의 정국 상황을 단번에 풀어낼 방법은 박 대통령 본인의 선택뿐이란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그런 의미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본인에 대한 수사를 요청함으로써`결자해지`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의 수사 필요성에 대해 “헌법규정을 두고 서로 다른 해석 있지만, 저는 수사와 조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조치들이 실기한다면 이번 주말 촛불집회 등을 통한 범국민적인 대통령 퇴진운동 등이 확산할 수 있고, 차기 대선국면과도 맞물리면서 정국 혼란상황은 겉잡을 수 없는 형국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공통된 여론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