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10주년 기념행사
24~내달 11일
대구시내 일원

▲ `감브리누스`

한국 뮤지컬의 대중화와 뮤지컬 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달려온 대규모 국제 뮤지컬축제 `제10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이사장 장익현)`이 오는 24일부터 7월 11일까지 18일간 대구시내 일원에서 펼쳐진다.

10주년을 맞이한 DIMF는 대중성을 높인 다양한 작품으로 많은 관객들이 공연장을 찾아 올 수 있도록 했으며 역대 딤프지기(DIMF자원봉사자)를 위한 특별 이벤트와 지난 9년간의 역사를 되짚어 보고 국내외 뮤지컬 전문가들이 자리한 포럼을 통해 DIMF 미래 10년을 위한 비전선포식을 개최 하는 등 10주년을 기념할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다채롭게 준비했다.

개막작 `금발이 너무해` 주연 영국 스타 루시존스 첫 내한 공연
폐막작 `마담드…` 슬로바키아 국민배우 시사 스끌로브스까 열연

지역 창작 `투란도트` `뮤지컬 최치원` `원이엄마` 특별 공연
신작 `조선연애술사` `장담그는날` `우당탕탕 열애기` 막올라
단국대·대경대·계명대 등 전국 8개 대학 경연작도 볼만
백스테이지 투어·토크 콘서트·만원의 행복 등 행사 다채


올해 DIMF의 서막을 장식할 개막작은 영화와 뮤지컬로 이미 한국 팬들에게 익숙한 `금발이 너무해`로 영국 오디션프로그램 X-Factor 출신의 떠오르는 영국 뮤지컬계 스타 루시 존스 주연으로 첫 내한 한다. `금발이 너무해`는 모든 걸 가진 금발미녀 엘이 자신을 차 버린 남자친구를 따라 하버드 법대에 입학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은 작품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

폐막작 `마담 드 퐁퐈두르`는 달콤하지만 전쟁 같았던 18세기 프랑스 루이 15세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여인 퐁퐈두르의 일대기를 그린 슬로바키아의 신작뮤지컬로 지난 2014년`마타하리`로 DIMF 어워즈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슬로바키아의 국민배우이자 가수인 시사 스끌로브스까가 퐁퐈두르로 변신해 다시 한 번 DIMF를 찾는다.

 

▲ `감브리누스`
▲ `감브리누스`

음악극, 뮤지컬로 단연 러시아 최고를 자랑하 모스크바 니키트스키극장의 작품`감브리누스`는 러시아 남부 한 도시에 위치한 감브리누스라는 선술집을 배경으로 그 곳에서 모두에게 사랑 받던 악사 사슈카의 이야기를 통해 혼란스러웠던 러시아의 개방기와 변혁기를 표현한 작품이다.

지역 제작 우수 창작뮤지컬 활성화를 위한 특별공연은 총 4개의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DIMF와 대구시가 제작해 2011년 초연 이후 중국진출을 비롯 올해 초 서울 디큐브아트센터에서 첫 서울장기공연을 성황리에 개최하고 오는 8월 하얼빈 오페라하우스 초청공연을 앞 둔 뮤지컬`투란도트`가 새로운 뮤지컬 넘버의 추가, 의상, 무대 연출 등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서울공연 버전으로 앙코르 무대를 선보인다. 또한 앙증맞은 중국 어린이 배우들로 구성돼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하는 중국의 가족뮤지컬 `개구리 원정대`도 특별공연으로 초청됐으며 경주 출신 최고의 문인 최치원의 일대기를 뮤지컬로 제작한 경주문화재단의 `뮤지컬 최치원`과 안동에서 일어난실화를 토대로 제작돼 조선판`사랑과 영혼`으로 불리는 `원이엄마`가 제10회 DIMF를 더욱 의미 깊게 만들 예정이다.

한국창작뮤지컬의 산실(産室) `DIMF 창작지원사업`에 선정돼 다양한 스토리로 각양각색의 매력을 선보일 창작 작품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가벼운 듯 보이지만 절대 가볍지 않은 사랑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조선연애술사`(작 김현정·곡 이우), 00년 전통의 종갓집의 에피소드로 한국적인 정서를 따뜻하게 그려낸`장 담그는 날`(작 윤금정, 곡 정지현), 판타지 뮤지컬`로렐라이`(작 박선희·곡 구지영), 연애 7년차 권태기에 접어든 커플의 한바탕 해프닝을 독창적인 음악으로 선보일 `우당탕탕 열애기`(작 김학선·곡 허지현), 서양악기와 전통악기의 하모니로 한국 전통 연희와 현대적 무대예술의 만남이 기대되는`선택`(작 조민영·곡 박현숙) 등 총 5편의`신작`뮤지컬이 관객들과 첫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 개막작 `금발이 너무해`
▲ 개막작 `금발이 너무해`

해가 갈수록 기량이 급성장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끼와 열정의 무대!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은 총 8개 대학이 본선에 진출, 축제기간 대구 주요공연장에서 최고의 경연축제를 펼친다.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은 프로 못지 않은 실력을 갖춘 학생들이 펼치는 명작들을 무료로 즐길 수 있어 뮤지컬 마니아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큰사랑을 받고 있는 메인 행사이기도 하다. 특히 올해는 단국대, 대경대, 한세대, 백석대, 목원대, 중앙대, 계명문화대, 계명대가`드림걸즈`, `브로드웨이 42번가`, `레 미 제라블`, `지저스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셜록홈즈` 등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대작들을 선보임에 따라 사전예약 경쟁이 어느 해 보다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0주년 DIMF의 화려한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뮤지컬 쇼! `개막축하공연`은 24일 오후 7시 30분 대구 코오롱야외음악당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뮤지컬 스타와 DIMF의 역대 홍보대사 초청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또 제10회 DIMF의 대미를 장식할 폐막행사 `DIMF 어워즈`는 7월 11일 오후 7시 30분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열려 축하공연과 함께 각종 시상이 진행되며, KBS를 통해 전국과 세계에 송출될 예정이다.

 

▲ 폐막작 `마담 드 퐁퐈두르`<br /><br />
▲ 폐막작 `마담 드 퐁퐈두르`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펼치는 공연, 뮤지컬 갈라콘서트 등 대구를 가득 채울 딤프린지(DIMFfinge)와 화려한 무대 뒤를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체험해볼 수 있는 `백스테이지투어`, 뮤지컬 스타와 함께 추억을 만들어가는 시간, `DIMF 뮤지컬 스타 토크콘서트`, 오직 DIMF에만 있는 이벤트 티켓 `만원의 행복`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이 밖에도 10주년 특별 이벤트로 폐막행사인 `DIMF어워즈`에서 딤프 미래 10년을 위한 `비전선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개최한 `국회세미나`, 올해 4월 개최된 `전문가포럼`에 이어 오는 22일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해 세계적인 축제로서 더욱 성장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해 아시아 뮤지컬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주요공연 일정

구분 공연명 일정 회수 장소
공식행사 개막축하공연 6.24(금) 19:30 1 코오룡
야외음악당
개막축하리셉션 6.25(토) 21:30 1 대구오페라하우스 야외광장
딤프 어워즈 7.11(월) 19:30 1 대구
오페라하우스
3  
공식초청작 금발이 너무해(영국)
Legally Blonde
6.25(토)∼7.2(토) 10 대구
오페라하우스
마담 드 퐁퐈두르
(슬로바키아)
Madam de
Pompadour
7.6(수)∼7.9(토) 5 대구오페라하우스
감브리누스(러시아)
Gambrinus
7.8(금)∼7.10(일) 5 수성아트피아
해상 음(중국) 海上 音
Shanghai, the
  Melody
7.1(금)∼7.2(토) 3 계명아트센터
지구 멸망 30일전(한국) 6.25(토)∼6.26(일) 4 봉산문화회관
공식초청작 (5개작 / 27회) 27  
특별공연 최치원(경주) 6.25(토)∼6.26(일) 2 수성아트피아
투란도트(대구)
Turandot
7.7(목)∼7.10(일) 6 계명아트센터
개구리 원정대(중국) 6.24(금)∼6.26(일) 5 아양아트센터
원이 엄마(안동) 7.9(토) 2 아양아트센터
특별공연 (4개작 / 15회) 15  
창작지원작 로렐라이 7.1(금)∼7.3(일) 4 봉산문화회관
가온홀
선택 7.9(토)∼7.10(일) 4 봉산문화회관
가온홀
우당탕탕 열애기 7.6(수)∼7.10(일) 7 봉산문화회관
스페이스라온
조선연애술사 6.25(토)∼6.26(일) 4 문화예술전용극장
CT
장 담그는 날 6.30(목)∼7.3(일) 5 문화예술전용극장
CT
창작지원작 (5개작 / 24회) 24  
대학생
뮤지컬
페스티벌
(8개 작품
16회)

6.27(월)
∼ 7.8(금)
브로드웨이 42번가-
백석대
6.26(일) 2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형제는 용감했다-
계명대
6.29(수) 2 대덕문화전당
레 미제라블-한세대 6.30(목) 2 아양아트센터
적벽무-중앙대 7.2(일) 2 대덕문화전당
레 미제라블-대경대 7.4(월) 2 아양아트센터
드림걸즈-단국대 7.5(화) 2 대덕문화전당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계명문화대 7.7(목) 2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셜록홈즈-목원대 7.8(금) 2 대덕문화전당
대뮤페 (8개작 / 16회) 16  
22개작 / 82회 (공식행사 포함 23회 / 85회)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