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본계획 승인… 올 114억원 투입 기본·실시설계 착수

【경산】 경산시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진행 중인 대구 동구 괴전동(안심)에서 경산시 하양읍 금락리(하양)를 연결하는 8.7km의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사업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31일자로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사업 기본계획을 승인·고시했다.

2013년 12월 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하양 연장은 2014년 3월에 대구시와 경북도, 경산시간 양해각서가 체결되고 6월 말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해 2015년 7월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총사업비 2천672억원이 투입되는 하양 연장은 노선에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할 예정으로 올해에는 114억원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본격 착수한다. 특히 2018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대구선 복선화 사업과 중첩구간은 동시시공을 통한 예산절감과 철도보호지구 내 행위제한 등 안전사고 예방과 지역주민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2016년에 우선 착공할 계획이다.

대구 1호선 하양 연장선이 개통되면 지하철을 이용해 안심에서 하양까지 10분 이내로 접근할 수 있어 광역교통의 수요 증가에 대처하고 대구선과 도시철도 1호선 통합역사(하양역) 운영으로 환승이 가능해져 영천, 경주, 포항 방면을 이용하는 대구·경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수단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대구 1호선 하양 연장은 도시철도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비수도권 최초로 광역철도로 지정되었다”며 “대구 1호선 하양 연장건설의 본격 추진으로 대구, 경북의 상생협력사업의 물꼬를 터 대구권 광역경제발전과 교류 활성화로 자족도시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