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韓 경색국면 타개 노력에
日은 분명히 화답해야”
野 “위안부 문제 등 당면현안
어물쩍 넘겨선 안돼”

▲ 유승민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전날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과거사 문제 언급을 피한 데 대해 과거사에 대한 분명한 사과를 담을 것을 주문했다.

23일 새누리당 김종훈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일본이 전향적인 자세의 기미가 뚜렷이 보이지 않는 게 아쉽다”면서 “8·15 때에 어떤 담화를 담아내느냐, 그것을 계기로 양국 정상 간에 의견의 합일점을 내놓느냐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우리가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이 경색 국면을 고쳐보자는 노력을 하는 것을 일본이 평가하고 분명히 화답해야 할 것”이라며 “그것(과거사)을 진짜 살아 있는 역사의 한 단면으로 하려면, 일본 교과서에 실어 후세에 가르치면 많은 우리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아베 총리의 8·15 담화, 앞으로 있을 한·일 정상회담과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이뤄질 합의에 대해 큰 기대와 함께 주목하고 있다”면서 “특히 한일 정상회담은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 개최되는 의미 있는 정상회담인 만큼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열어나가는 중요한 합의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과거사 정리는 한일 관계가 새로운 발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디딤돌”이라며 “양국이 위안부 문제와 일본 근대화 산업 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 당면한 현안을 어물쩍 넘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아베 총리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 담화에서 식민 지배와 침략에 대해 명료한 사과를 담아야 한다”면서 “아베 총리가 담화를 개인 견해로 격하하는 식으로 과거사 정리를 피해가려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아베식 외교는 양국 관계에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다만 여야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 발언이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틔운 것으로 긍정 평가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이 과거사 문제에 미온적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