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딛고 명문사학 부상
오늘 포스코센터서 시상식

▲ 장순흥 총장

한동대학교가 전국 대학 최초로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동대는 포스코청암재단이 주관하는 `2015 포스코청암상`교육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포스코 청암상은 청암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리고 인재육성과 교육발전을 위해 이바지한 인사나 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한동대는 과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박배호(44) 건국대 물리학부 교수와 봉사상 공동수상자로 선정된 신시아 마웅(56·여)씨, 스와다야 재단과 함께 영광의 자리에 오르게 됐다.

1995년 개교한 한동대는 재정적인 어려움과 지방에 위치한 불리함을 딛고 소수정예 밀착형 교육으로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했다. 한동대의 우수한 교육시스템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우수 학생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 지역에 편중되지 않는 학생선발(수도권 34%, 경상권 27%, 전라권 12%, 충청권 12%, 해외 13%)로 지역 간 인재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경영경제학부, 국제어문학부, 법학부,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언론정보문화학부, 창의융합교육원(학부), 글로벌 에디슨 아케데미(학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기계제어공학부, 산업정보디자인학부, 생명과학부, 전산전자공학부, 글로벌리더십학부 등 총 13개 학부에서 학부생 3천900명과 대학원생 400명이 학업에 정진하고 있다.

무계열·무전공으로 선발된 신입생들은 1년 동안 대학생으로서 필요한 기초소양교육을 받는 동시에 여러 전공의 기초 과목을 들으면서 자신의 전공 및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갖고 있다. 2학년부터 본인의 적성과 판단에 따라 학부를 선택하되 모든 학생은 의무적으로 복수전공을 이수해야 한다.

특히, 국제화 교육을 위해 100% 영어로 진행되는 전공과정(GM, IT, UIL)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법률대학원(HILS)은 국내 최초로 미국식 로스쿨 교육과정을 도입해 졸업 후 미국 변호사 시험 응시가 가능한 과정을 개설했다. 또 유네스코 유니트윈(UNITWIN) 주관대학, 유엔 아카데믹 임팩트 글로벌 허브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협약을 체결해 프랑스 파리 OECD 본부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재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다.

장순흥 한동대 총장은 “이번 포스코청암상 수상은 개교 20년 이래 최고의 영광스런 일”이라며 “한동대가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기여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2015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은 2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진행된다.

/박동혁기자

    박동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