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문철 에스포항병원 병원장

“제가 가장 잘하는 것이 공부더라고요. 의사가 돼 목사인 아버지처럼 특별한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지금도 어떤 의사가 되어야 할 것인가,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보라색 병원 유니폼을 입은 에스포항병원 김문철<사진> 병원장은 구수한 사투리와 함께 소탈한 웃음을 보이며 이야기보따리를 풀었다. 김 병원장이 꿈꾸는 의사 그리고 병원에 대한 비전을 들어봤다.

전 직원 여행으로 `소통의 장`
사내커플 결혼지원금 선물에
병원내 어린이집 운영까지
사원 복지에 아낌없이 투자
가장 큰 원동력은 `협동심`300여 직원 이름 모두 외워
진료서 수술·치료까지 책임
한국 의료계 좋은 모델될 터

-의사로서 생각하는 사회적 존재감은 무엇인가.

△목사인 아버지는 신도가 100명도 채 안 되는 작은 교회에서 시작해 한 500명쯤 모이면 또 다시 작은 교회로 옮기길 반복했다. 덕분에 나는 늘 `작은 교회의 목사 아들`로 불렸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잘 먹고 잘 사는 의사가 아니라 주변에 `영향(Impact)`을 끼칠 수 있는 의사를 꿈꿨다. 행복하게 사는 길이 돈이나 명예를 쫓는 일이 아니라는 신념은 확실했다. 김문철하면 떠오르는 사회적 역할이 지역사회와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일이어야 한다.

-전직원들 여행을 보내준다는 소식이 화제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제주도에 이어 얼마전엔 4박 5일간의 일본여행을 선물했다. 병원내 전체 직원들을 골고루 섞어 조를 편성했다. 여행가서 뭐하겠나. 함께 관광하며 식사도 하고 게임도 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통해 그동안의 오해도 풀고 서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처음엔 여행경비를 차라리 돈으로 달라는 등 내부에서도 불만이 많았지만 막상 다녀오고 나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여행을 통한 소통의 시간이 곧 병원 전체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지난 4일엔 포항시로부터 출산장려유공자로 선정됐다.

△300평 이상의 종합병원은 의무적으로 병원 내 어린이집을 운영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단 10% 정도가 이에 해당하지만 우리 병원은 대상자가 아닌데도 운영 중이다. 환자에게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먼저 행복해야 한다. 작은 부분까지 신경 써 직원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어야 환자에게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직장내 커플까지 적극 지원한다고..

△사내 커플이 결혼하면 100만원을 지원한다. 벌써 7호 커플까지 결혼에 골인했다. 현재 8, 9호 커플이 연애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부분의 병원은 커플이 생기면 둘 중 한 사람이 사표를 내도록 권할 정도로 사내커플을 `위험`하다고 여긴다. 그래도 나는 시도했다. 위험한 도전이었지만 오히려 병원 내 달달한 분위기가 형성돼 환자에게 더 긍정적인 효과를 끼친다. 결혼정보업체에서 나한테 상 줘야 한다.(웃음)

-직원들 사이에서 `재미있는` 병원장으로 통한다.

△300여명의 직원들의 이름을 모두 외우고 있다. 각 집안 사정도 꿰뚫고 있을 정도. 생일을 맞은 직원들에겐 장미꽃 한 송이씩 보낸다. 게다가 나는 스킨십을 좋아한다. 직원들과 대화하며 스킨십을 통해 공감을 표시한다. 나로 인해 직원들이 웃으면 그 효과 역시 환자에게 전해진다. 좋은 진료, 좋은 병원을 만드는 길이다.

-개원 6주년을 맞았다.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한 때다.

△우리 병원만의 사회적 역할을 좋은 사람들과 오랫동안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5년 전에 들렀던 환자가 오랜만에 병원을 찾았을 때 예전에 있던 직원이 알아봐 주면 그 환자는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반은 나은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진료과목 자체가 시간싸움을 요구하기 때문에 팀워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최근 2년 사이 직원들의 이직률 또한 줄었다. 오랜 시간 다져진 협동심은 우리 병원을 이끄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뇌·척추 전문병원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사시관종(思始觀終)이라는 말이 있다. 처음을 생각하며 끝을 바라본다는 뜻이다. 첫 진료부터 수술후 치료까지 책임지는 것이 뇌·척추 전문병원의 역할이다. 더 나아가 한국의료사회에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씨앗을 먼저 뿌리는 병원`으로 만들 것이다. 우리 병원의 좋은 시스템을 해외에도 뿌리내릴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 중이다. 무엇보다도 지역병원들이 서로 협동해 환자유출을 막아야 한다. 애써 중복 투자해 손실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의료수준을 맞추고 장비와 수술 비용 역시 조정이 필요하다. 지역병원이 함께 잘 돼야 결국 잘사는 도시와 국가를 만들 수 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