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도시 포항, 도시혁신 필요하다

▲ 전북 전주시는 노송천을 복원하고 주변의 침체된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노송천을 따라 `만원행복거리`를 조성했다.
▲ 전북 전주시는 노송천을 복원하고 주변의 침체된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노송천을 따라 `만원행복거리`를 조성했다.

전주시는 2009년 도심부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정부의 동향을 파악하고, 부서별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의 노력이 진행되며 지역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추진 주체를 구성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지역 내·외의 분야별 전문가 30여명을 구성해 도시재생추진단을 창립했다. 전주시 도시재생추진단은 건축, 도시, 교통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관광 및 경제산업을 포괄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돼 전반적인 도시재생의 방향을 제시해 나갔다.

시가지 쇠퇴지역 공간적 특성따라 5개권역으로 나눠 관리
정부 개발사업 공모 적극 참여로 신규사업 국비지원 혜택

■ 글 싣는 순서

① 침체된 지역경제, 위기의 포항
②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재생 - 영국 셰필드⑴
③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재생 - 영국 셰필드⑵
④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의 산실 - 전북 전주⑴
⑤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의 산실 - 전북 전주⑵
⑥ 쇠퇴한 도심, 예술로 살린다 - 경남 창원
⑦ 포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

□도시재생 테스트베드(Test Bed) 유치

전주시는 2009년에 수립한 `도시재생 기본전략 구상`에서 내부 시가지 쇠퇴지역을 공간적 특성에 따라 5개 권역으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다. 그중 팔달로 권역의 경우 주택재개발사업지구가 밀집돼 있으나 사업 추진의 어려움으로 주거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됐다. 이에 해당 권역을 중심으로 국토해양부의 R&D 도시재생 테스트베드를 유치해 수복형 도시재생을 만들어 가며 전주시 도시재생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했다. 이후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사업을 추진해 노후 주거지 정비 및 공터를 활용한 텃밭 운영을 시작하고, 노송천 복원공사로 휴업이 불가피해 침체됐던 상가를 되살리고자 `만원행복거리`를 조성해 상가지구의 활성화를 유도했다. 또한 쇠퇴한 상가지구 내 빈 점포가 창업을 희망하는 상인·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상가지구의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내 관계기관과 연계해 창업 교육 및 지원을 시작했다.

▲ 골목길을 이어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다올길`.<br /><br />
▲ 골목길을 이어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다올길`.
한편, 테스트베드 내 노송동에는 10년 이상 자신을 밝히지 않고 기부를 해오고 있는 일명 `얼굴없는 천사`가 있다. 이에 이 인물의 기부금을 토대로 노송동을 `천사 마을`로 공표한 후,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시범지역으로 지정했다. 천사축제를 개최해 `얼굴없는 천사`의 기부활동을 홍보하고 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지역의 경제·사회·문화적 자원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지역 대표 전문가들의 맞춤 전략

전주시는 도시재생사업을 위해서는 그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인재들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지역 내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추진단을 발족해 지역 맞춤 도시재생 10대 핵심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이후 행정과 전문가 간의 협력과 공조를 통해 사업추진의 방향과 실행력을 제고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점에 2009년 5월 국토부의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공모가 시행됐고, 전주시는 민관협력을 통해 공보사업에 대응해 4개의 사업이 선정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후에도 해마다 도시활력증진사업에 대처해나갔고, 그때마다 1~2건의 사업이 국비지원 신규 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토부의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이외에도 노후산업단지재생사업, 동문·풍남문 문화관광형 시장조성사업, 해피하우스, 테스트베드 등 도시재생과 관련된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데 있어 도시재생추진단의 역할이 매우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 마을 재생을 위한 텃밭가꾸기를 하고 있는 모습.
▲ 마을 재생을 위한 텃밭가꾸기를 하고 있는 모습.

□시민간 역량 강화가 전주 미래의 핵심

전주시는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통해 다양한 추진 주체를 구성해 가고 있다. 전문가 자문을 구하고, 마을재생 코디네이터 처럼 주민참여를 통한 마을단위의 도시재생사업 전문인력도 양성했다. 또 도시재창조 시민포럼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민간 활동가들이 자발적 참여를 통해 도시재생에 관심을 두고 대안을 만들어 가게 한다. 마을 만들기 코디네이터, 마을재생 주민리더, 도시재창조 시민포럼 등 자발적인 시민들의 참여 모임활동이 늘어나자 도시재생에 관련된 혁신적인 아이디어도 쏟아져나왔다. 이처럼 도시재생에 관심을 두고 참여하는 주체들이 다양해지며 전주시의 도시재생정책도 나날이 활성화돼 가는 추세다. 또한 이러한 민·관의 조화와 함께 전주의 고유한 특성을 잘 살린 맞춤형 전략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성공의 원동력이 됐다.

아울러 도시재생 대학생 서포터즈,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 등으로 지역 대학생도 도시재생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타 도시보다 도시재생에 대한 시민의 역량이 높아져 가고 있어 도시재생사업의 미래가 밝다는 평가다. 전주시는 이 중에서도 많은 시민이 도시재생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확대할 필요가 있고, 도시재생 시민역량 강화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점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 전주시 도시재생기획담당 김종성 계장
▲ 전주시 도시재생기획담당 김종성 계장
개발보다 보전에 무게… 디자인 경쟁력 갖춰

-도시재생 프로젝트 시작 동기가 있다면.

△시가지 외곽지역의 개발을 통한 도시성장으로 90년대 중반이후 도심은 인구감소, 경제활동 저하, 기반시설 노후 등의 쇠퇴현상이 발생하게됐다. 또한 서부신시가지 등 외곽지역으로 도심 공공기관이 대거 이전함에 따라 도시 내부의 쇠퇴현상이 심화됐다. 이러한 도심 쇠퇴지역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통해 도심의 활력을 증진하고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09년 도심부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전주만의 도시재생이란.

△도시재생은 개발이 아닌 보전에 중심을 두고 부흥을 이루는 도시 정책이다. 도시재생의 대표 모델로 꼽히는 전주 한옥마을은 지원조례 제정과 정주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지역자산인 한옥을 보전하고, 문화자산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를 구축함으로써 쇠락하던 한옥마을에 사람이 다시 모여들게 만들고 경제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었다. 또 도시디자인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아트폴리스 도시재생도 큰 특징이다. 한옥마을에 실개천과 야간 경관을 조성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고, 도심상가에는 현대적 디자인의 특화거리를 조성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했다.

▲ 전주 테스트베드 사업지역.
▲ 전주 테스트베드 사업지역.

-그동안의 성과는.

△도시재생의 모델로 꼽히는 한옥마을은 전주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성과이다. 한해 500만 관광객이 몰고 오는 경제적 재생효과를 인근의 동문거리로 확산시키고 있으며, 권역별 특성을 살린 보행자 중심의 도심 특화거리(걷고싶은거리, 영화의 거리 등)조성은 도심 대표 거리가 돼 방문객의 발길을 이끌고 매출증가를 가져와 침체된 도심 상가의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또한 주거환경개선사업 및 해피하우스 사업, 도시가스 공급 등을 통해 노후주거지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힘써 왔다.

-현재 미흡한 점과 보완해 나갈 방향은.

△도시재생은 오후 된 기반시설의 물리적 정비만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 여기에 사회·문화적 콘텐츠가 주민참여로 더해지면 지속될 수 있다. 그간 전주시의 도시재생은 행정주도의 노후 된 기반시설 정비가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는 아쉬움이 있어, 마을재생학교 운영을 통해 주민의 역량을 높이고 주민제안의 마을사업 추진으로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주민참여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주시는 민관협력의 주친체계를 갖추고 지역과 주민의 요구에 기반한 도시재생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도시재생거점센터를 국비 45억을 지원받아 건립중이며 내년 하반기에 개원할 예정이다.이 센터는 주민의 창의에 기초한 도시재생사업을 다각적으로 발굴해 주민과 소통하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사업에 담아내 주민체감형 도시재생을 구현하는 기능을 가질 것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됐습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