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효근 작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10월 첫 머리, 계절의 서정을 만끽할 수 있는 두개의 전시회가 동시에 개막했다. 귀금속 공예의 멋을 전하는 창금회 전시회와 여류서양화가 송은경 개인전, 두 전시회다. 이 두 전시회는 모두 오는 5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A· B관에서 각각 개최된다.

귀금속 공예의 신비로움 `한눈에`

◇창금회전

귀금속 가공을 통해 대중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는 귀금속 장인들의 모임 `창금회`가 정기전을 갖는다. 창금회는 귀금속공예의 기술개발과 기능수준을 향상시키고 장신구의 새로운 형태 연구와 창작활동을 통해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창금회는 오는 5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A관에서 열두 번째 정기 회원전을 펼친다.

창금회는 2000년 9월 이순용 대한민국 귀금속 가공명장을 비롯한 8명의 발기로 창립됐다. 국내외 관련단체와의 기술교류를 통해 한국 현대귀금속공예의 발전과 질적 향상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는 `창조귀금속공예가회`의 약칭이다.

창금회는 매년 회원들이 모여 상호간의 기술교류와 자료공유를 위한 세미나와 전시를 개최해오고 있다. 현재 김광렬 회장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귀금속 가공명장 이순용 명장, 박정열 명장, 오효근 명장과 대한민국 귀금속 가공 장인 백남웅 장인을 비롯해 대학교수,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주얼리 직업능률평가위원장, 패션 주얼리전문타운 마스터 등 각계각층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번 전시는 김광열 회장을 비롯해 귀금속 명장들과 장인 등 회원 22명이 참여해 귀금속의 아름다움을 전해줄 다채로운 작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이번 전시를 위해 회원들이 준비한 공동작품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송은경 작 `Apple`
▲ 송은경 작 `Apple`


극사실 회화의 아름다움 `화폭에`

◇송은경 개인전

송은경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활발한 작품 활동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열어가고 있는 여류서양화가.

이번 전시회는 지난 2010년 개최된 작가의 첫 개인전 이후 4년 만이다. 지난 개인전 이후 다양한 그룹 활동과 꾸준히 작업으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온 작가는 그간의 신작들을 모아 작품전을 마련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정형적인 틀을 벗어나 작가가 가지고 있는 자유롭고 철학이 담긴 감동이 묻어나는 작품 20여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사과를 소재로 한 정물 작품을 선보이는데 구상회화가 주는 극사실의 아름다움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포대자루와 비닐, 그릇 등 다양하게 담긴 사과들의 모양에서 새로운 조형성을 찾고자 한 작가는 자연스러운 터치와 색감으로 대상을 충실히 묘사하고 있다. 절제된 색채와 반복의 형태로 순수한 감정과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섬세함이 정물의 생명력과 강인함을 표현하고 있다. 작가의 작품들은 독자적 해석과 쉽게 지나칠 사물을 직관과 관찰력으로 새롭게 재구성해 작가만의 감성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작가는 방 한가득 채워진 작품을 보며 지나온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음에 뿌듯함과 행복을 느끼며 그동안 자신이 만들어 왔던 작품세계를 이번 전시를 통해 세상에 선보인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