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뷰 멋진 풍경 카페 10여 곳 밀집
언덕배기 오르면 커피·바다향 ‘물씬’
이색적 포토존·야경 등 힐링에 최적
여남동, 포항 대표 카페동네로 부상

포항시 북구 여남동에 크고 작은 커피집이 들어서면서 하나의 카페촌이 형성됐다. 사진 가운데 야외 수영장을 둔 건물이 ‘티베이’로 카페 루프탑에서 찍은 오션뷰 사진이 SNS를 통해 퍼지면서 최근 이곳을 찾는 발길이 늘고 있다. /이용선기자

전염성 강한 코로나19가 되레 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키웠다. 일상생활에 여러 제약이 생기면서 그동안 오프라인에서 이뤄진 활동들은 온라인으로 무대를 옮겨야만 했다. 반복된 거리두기 연장조치에 인내심이 바닥난 이들은 새로운 공간을 찾아 떠나는 분위기다. 온택트 시대에 온라인으로 대체 불가능한 욕망은 코로나 걱정 없이 머물 수 있는 장소에서 비로소 해소된다.

포항시 북구 여남동이 ‘코로나 시대 힐링 동네’로 각광받고 있다. 해안도시 포항의 장점을 최신 라이프 스타일과 접목한 카페들이 인기를 주도한다. 카페 옥상에서 탁 트인 바다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들이 SNS를 통해 퍼지면서 이목을 끌었다. 사진 한 장을 건지기 위해 수고를 마다치 않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여남 카페는 ‘포항에서 반드시 가봐야 할 풍경맛집’으로 통한다.

□인생샷 촬영 핫플레이스로 부상

소문을 따라 지난달 27일 요즘 ‘핫(hot)’하다는 여남동을 찾았다. 포항 영일대 해수욕장에서 환호동 방향으로 가다 보면 왼쪽 한 편 언덕배기에 크고 작은 단독 건물들이 옹기종이 모여 있다. 언뜻 보기에 펜션같기도 한데, 크기와 모양만 다를 뿐 전부 바다를 정면으로 마주한 모습이다. 간판을 찾기도, 읽기도 어렵지만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이곳 건축물은 음료와 디저트를 파는 매장이다. 카페 미하스, 그랑블루, 에스루프탑 등 10여 곳이 최근 5∼6년새 여남에 자리 잡으면서 온 동네가 커피 향으로 물들었다.

여러 카페 중에서도 ‘티베이’에 유독 사람이 많은 편이다.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등록된 방문자 리뷰만 600여 개. 주변 카페 중 가장 많다.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데다 꼭대기층에서 내려다봤을 때 바다 전경을 가리는 구조물이 없어 ‘오션뷰 맛집’이란 칭찬 일색이다.

주말엔 유명 맛집만큼이나 줄을 서 기다릴 각오를 해야 한다. 매번 사람이 많아 수차례 걸음을 돌렸다는 하소연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종종 올라올 정도. 전용 주차장이 있지만, 휴일엔 대부분 종일 만차다. 거기다 날씨까지 맑다면? 그날 운은 타이밍에 맡기길. 포항 시민들 사이에서도 핫플레이스로 알려진 곳이라, 알 만한 사람들은 가급적 붐비는 때를 피해 방문한다.

이날 오전 티베이에서 만난 직장인 정호연(33·포항시 북구)씨는 “평일 오픈 시간보다 10여 분 정도 일찍 도착하면 사람이 적어 코로나 걱정 없이 차 한 잔 마시는 여유를 느낄 수 있다”며 카페 단골임을 입증했다. 그는 “서울 사는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포항에 오면 어김없이 티베이에 들르는데 다들 여기만 한 힐링 장소가 없다고 입을 모은다”고 했다.

‘그동안 가 본 카페 중에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꼽는 티베이의 가장 큰 매력은 4층 루프탑에서 드러난다. 지붕 없는 건물의 꼭대기층에 오르면 코끝으로 바다 내음이 스친다. 하늘과 바다의 경계가 사라진 한 폭의 그림같은 경관에 절로 카메라에 손이 간다. 옥상 한쪽 면에 바다 방향으로 세워진 난간이 포토존이다. 방명록을 남기듯 세상에 한 장뿐인 인생샷을 건지려는 사람들이 꼬리를 물고 줄을 선다.

루프탑 야외테이블에서 만난 20대 여성 4명은 인천에서 왔다고 했다. SNS에서 다른 사람들이 티베이에서 찍어 올린 사진을 보고 ‘인천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바다 전망’에 반해 포항길을 택했다고. 고교 동창 사이인 이들은 직장인 2명이 연차를 내고, 휴학생과 공무원 시험준비 중인 친구까지 일정을 맞춰 전날 저녁에 도착해 영일대 해수욕장 근처 숙소에서 하루를 묵었다.

평소 카페투어가 취미인 김수영(26·여)씨는 “철이 없었죠, 커피 한 잔 마시겠다고 포항까지 왔다는 게”라며 한창 인기몰이 중인 카페사장 최준의 유행어 ‘철이 없었죠’를 인용해 자신을 소개했다. 이어 “2년 전부터 재미로 이색 카페를 찾아다니며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팔로워 수가 5만명이 넘는다”며 “요즘은 어딜 가나 커피집이 즐비해 있어 특색이 있어야만 시간을 들여서라도 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고 말했다.

사진 몇 장 찍겠다고 대체 이 먼 곳까지 오는 이유가 뭘까. 그는 “코로나 시대를 살면서 사진으로 기록하는 것이 얼마나 값진 일인지 새삼 느끼게 됐다”며 “자유롭게 여행할 수 없는 아쉬움을 과거 여행 사진을 찾아보며 달래고 있다. 보고 있으면 당시 느꼈던 감정이 떠올라 나에게도 이런 멋진 순간이 있었음에 위안을 얻는다”고 답했다.
 

포항 야경. /경북매일DB
포항 야경. /경북매일DB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티베이 바로 옆 ‘그랑블루’는 입구에 노스터디존(No Study Zone) 팻말을 내걸고 있다. 카페에서 공부나 작업을 하며 오래 앉아 있는 손님이 많아지자 지난해 6월부터 ‘장시간 공부 금지’ 방침을 내놨다. ‘장시간’이 얼마만큼인지에 대해 카페 관계자는 “노트북을 갖고 온 손님을 관심 있게 본다”고 했다. “빈자리가 나지 않아 헛걸음하는 고객을 최대한 줄이려는 조치”라고도 덧붙였다. 손님들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오래 머무는 데는 이유가 있을 터. 세련미가 돋보이는 모던한 인테리어와 온화한 색감의 조명이 자아내는 아늑함이 그랑블루의 매력이다. 이곳 특유의 운치는 비 오는 날 창밖으로 바다 경치를 감상할 때 배가 된다.

언덕 고지에 터를 잡은 카페 ‘미하스’는 야외 테라스에서 빼어난 바다 전경을 만끽하는데 제격이다. 특히 밤바다 위에 불을 밝힌 포스코와 영일대 해수욕장이 어우러진 야경은 “포항 야경이 장관”이라는 소문이 퍼지는 데 제대로 한몫했다.

지난 2015년 카페촌에 입성한 미하스는 코로나 이후 집꾸미기에 관심이 높아진 20∼30대로부터 재조명되고 있다. 카페 주인의 감각이 엿보이는 건물 내부는 ‘따라하고 싶은 인테리어 표본’으로 불린다. 미술 갤러리에서 볼 법한 풍경사진과 그림이 벽 곳곳에 걸려 있고, 실내 장식품과 인테리어 소품은 유럽풍 감성을 풍긴다. 방문자들 사이에 “화장실마저 감각적”이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미하스는 매장에서 생두를 직접 볶아 원두로 만들어 핸드드립을 즐기는 손님들을 단골로 만들었다.

캠핑동호회 회원들과 지난 주말 이곳을 찾은 최선호(43·충북 청주)씨는 “얼마 전 강릉 카페거리도 가봤지만, 포항은 동해를 품은 해양도시의 매력이 여느 곳과는 다른 특별함이 있다”며 “미하스처럼 멋스러운 카페에서는 커피의 향과 맛도 특별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카페동네’‘카페촌’으로 유명세를 탄 여남동은 포항의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인 바다 자원을 활용해 관광명소로 급부상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국내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여남 카페는 다른 관광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인파가 몰리지 않으면서도 방문할 가치가 있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모종린 연세대 교수는 저서 ‘머물고 싶은 도시가 뜬다’를 통해 “지역만의 특색 있는 로컬 자원과 라이프 스타일을 접목한 콘텐츠가 만들어졌을 때 사람과 돈이 모인다”고 했다.

인근에서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 중인 한 주민은 “인적이 드문 한적한 동네에 3∼4층 높이의 건물이 하나씩 들어서자 오고 가는 사람마다 대체 뭐 하는 곳인지 궁금해하고, 심지어 성(城)인지 성당인지 물어보기도 한다”며 “보통 영일대 해수욕장으로 사람이 몰리지만 요즘엔 카페로 향하는 골목 입구를 물어보는 외지 손님이 늘어 여기저기 길을 알려주기 바쁘다. 주말엔 특히 젊은 사람들이 많이 와 동네 전체가 들썩인다”고 했다. 발길이 머무는 동네는 이렇게 생명력을 띤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