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락현 경북부
김락현 경북부

구미시가 최초로 4급 국장직을 개방형직위로 공모해 뽑은 경제기획국장에 대한 평가가 냉혹하기 그지없다.

구미시는 경제기획국장을 개방형직위로 선발하기로 결정하고 지난해 6월 선발 공모를 냈다. 이에 여론이 찬반으로 나뉘어 한바탕 소란이 일었다.

찬성하는 측은 공무원이 아닌 경제 실무를 아는 외부 인사가 국장직을 맡게 되면 기업 유치나 구미시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산단 조성과 산단 대개조 사업 등의 주요현안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했고, 반대하는 측은 경제기획국은 경제 분야 외에도 기획, 예산 등 행정적인 업무도 담당하고 있어 외부인사가 맡을 경우 행정의 연속성과 책임성 결여, 조정력 부재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찬반양론에도 구미시는 2차례의 공고를 거쳐 지난해 10월 12일 양기철씨를 경제기획국장을 임명했다. 임기는 2년이다.

7개월이 지난 현재 구미시가 4급 경제기획국장을 개방형직위로 공모한 것에 대한 평가는 실패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12월 14일 제245회 구미시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서 장미경 시의원이 지적한 것처럼 양기철 국장의 국적이 캐나다이기 때문일까.

솔직히 국적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시 구미시의회 예산결산특위에서 양 국장은 시의원들의 질문에 대부분 대답을 하지 못했다. 임명이 된지 불과 2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구미시 행정 전반을 파악한다는 것을 불가능 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그럼에도 양 국장에 대한 평가는 시간이 지날 수록 나아지는 커녕 오히려 더욱 악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본인이 해야할 일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구미시가 당초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4급 국장직을 개방형직위로 공모한 이유는 바로 스마트산단, 산단대개조, LG상생형일자리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양 국장은 7개월 동안 이 사업을 위해 과연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

오는 6월 초 진행 될 구미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양 국장이 그동안 구미시의 주요 현안 사업과 관련해 어떠한 일을 했는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개방형직위에 걸맞지 않은 성과를 보였거나, 혹은 당초 공모한 이유와 전혀 다른 사업만을 진행했다면 그 책임을 스스로 져야할 것이다.

장미경 시의원을 말을 빌려 말을 하자면 구미시는 국장 견습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