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 전당대회를 앞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서로를 조롱하고 비난하는 거친 말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소장파들이 대거 합류한 당권주자들 간의 신경전과 무소속 홍준표 의원의 복당 문제가 얽히면서 막말 퍼레이드가 계속 심해지고 있다. 이에 당내 중진(5선)인 정진석 의원이 지난 13일 당 대표에 도전하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 복당을 요구하는 무소속 홍준표 의원의 발언이 거칠다면서 “막말 정당 프레임을 다시 뒤집어쓸 작정인가”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SNS에서 “당의 중진 의원을 아저씨로 불러선 안 된다. 우리 당의 많은 분이 영입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육우, 수입산 소고기로 비유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홍 의원을 향해서도 “거센 말 제발 거둬 달라. 검찰총장 지낸 이를 조폭 리더십이라고 하면, 홍 대표님이 몸담았던 대한민국 검찰이 조폭인가”라고 되물었다.

정 의원이 지적한 것처럼 우리 정치권은 그동안 품격을 떨어뜨리는 독설과 막말로 국민의 손가락질을 받아왔다. 올해 초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사면대상이 될 지도 모른다”고 발언했던 당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공업용 미싱’을 선물하겠다고 해 논란이 일었다. 그 며칠 뒤에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고민정 민주당 의원을 향해 ‘후궁’ 발언을 해 후폭풍이 거셌다.

막말을 이용한 ‘노이즈마케팅’이 정치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크게 잘못됐다. 국민들 눈에는 소영웅주의로 비칠 뿐이다. 최근 국민의힘 당내에서 점입가경(漸入佳境)으로 진행되고 있는 거친 언사들은 당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자해행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국민의힘은 외연확장을 위해 대화합의 장을 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막말 퍼레이드를 여기서 그쳐야 한다. 대신 품격이 있는 언사로 국민을 감동시키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 정치인의 유머는 영향력이 엄청나다. 시대정신을 담은 유머러스한 말 한 마디가 국민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막말 경연장과 다름없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어느 국민이 귀를 기울이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