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욕사회와 기독교정신’ 리처드 헨리 토니 지음
좁쌀한알 펴냄·인문·1만9천원

‘탐욕사회와 기독교정신’(좁쌀한알)은 런던정치경제대학 교수를 지낸 영국의 사상가 리처드 헨리 토니(1880∼1962)의 헨리 토니의 대표 저작 중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중요한 글을 모아 엮은 책이다.

‘기독교와 자본주의의 발흥’, ‘탈취사회’, ‘평등’ 등 여러 저작을 남긴 토니는 20세기 영국 사회주의를 이끈 인물이다. 탁월한 인품과 흐트러짐 없는 헌신의 삶으로 영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사회 이론가이자 활동가이자 기독교 본연의 사랑의 정신을 현실 사회의 구조와 경제에 적용하려 평생을 바친 기독교 도덕 운동가였다. 그는 무상 중등교육과 대학 개혁, 개인교습 중심의 성인 교육을 주창했다. 아울러 자본주의가 인간을 도구로 전락시킨 세태를 한탄하면서 개인과 기업의 이익이 공동체 이익에 종속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30대 청년 토니가 사회 구조의 모순에 대해 고뇌한 ‘비망록’, 더 많은 부와 권력 획득을 향한 탐욕이 산업을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의 근본 문제를 고찰한 ‘탐욕사회’,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대해 자본주의 병폐가 종교개혁의 본질을 훼손시킨 점을 간과했음을 비판한 ‘베버의 신화에 관하여: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영문판 서문’, 공공복지의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구체적 자유에 대해 논의한 ‘문제는 자유다’ 등을 실었다.

오염된 기독교 도덕을 회복시킴으로써 사회를 탐욕에서 건져낼 수 있다고 본 토니는 자본주의 산업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원동력을 도덕과 기독교 본연의 사랑 정신에서 구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