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총 20명 발생해 안정적
청송 제외 11개 군 인원제한 해제
정부, 고위험군 접종 마무리 시점
7월부터 개편안 확대 적용키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개편안을 시범 적용하고 있는 경북지역 12개군이 신규 확진자 발생을 안정적으로 억제하면서 정부가 7월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적용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12일 경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방역강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숨통을 트여주기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경북지역 10만명 이하 12개군에 ‘사회적 거리두기’개편안 전국 최초로 시범실시하고 있다.

군위·의성·청송·영양·영덕·청도·고령·성주·예천·봉화·울진·울릉 등 12개군이 대상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가 적용되는 이들 지역은 9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종교시설주관 식사·모임·숙박 금지 등을 결정해 자율적으로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6일부터 예천·청송·봉화·영덕·울진 5곳은 8인 이하로 모임을 제한했고, 나머지 군들은 인원 제한을 해제했다.

8일부터는 봉화·예천, 10일부터는 영덕·울진이 인원제한을 해제하면서 청송군을 제외한 11개군에서 인원 제한이 사라졌다.

지난 7일 가족모임으로 7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청송군은 기존처럼 9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한 청송군 주왕산면은 5인 이상 금지로 기준을 강화했다.

경북도 등에 따르면 개편안이 시범 운영된 지난달 26일부터 11일까지 대상지역인 12개군에서 총 20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일평균 1.25명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운영되면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잘 극복했다”며 “앞으로도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처럼 경북지역 12개군에 적용 중인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성과를 보이면서 정부의 개편안 전국 확대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정부는 12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상반기까지 고령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고 오는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적용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경북의 군지역에서는 개편된 거리두기를 적용 중”이라며 “시범 적용에서 나타난 문제와 효과성을 살펴보고 관련 협회와 단체, 지자체의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7월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거리두기 개편안 적용 시점을 7월로 잡은 것과 관련해 “6월 말까지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위험이 가장 높은 고위험군과 고령층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되고, 7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는 2차 접종까지도 거의 마무리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도 “유행 상황이 6월 말까지 안정적으로 통제되면서고령층 예방접종도 순조롭게 진행돼 감염 위험도가 대폭 떨어진다면 7월부터 본격 적용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 5∼6월에 다시 한 번 의견 수렴을 거치고 시범사업 지역의 성과를 반영해 안을 가다듬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