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강공에 임명강행 쉽지않아
내일 당청 회동 결과에 주목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김부겸 총리후보자 인사청문위원회 김도읍 간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중 일부를 낙마시켜야 한다는 여권의 목소리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이 ‘일부 후보 부적격’으로 입장을 정리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 역시 이를 정면으로 거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흘러 나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2일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가 ‘1명 이상 낙마’를 요구하기로 한 것에 대해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에 초선만 81명”이라며 “국회의원들이 집단으로 목소리를 낸 만큼 엄중하게 들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제까지 청와대는 3명 후보자 모두 임명을 강행한다는 쪽에 무게를 뒀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세 후보자 발탁 이유를 일일이 설명하며 인사청문제도 개선을 요구한 것과 3명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한 점 등은 이같은 임명강행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됐다. 그런 분위기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쪽으로 입장이 변한 것은 청문 정국에서의 의견 차이가 당청 간 정면충돌로 비쳐선 향후 임기말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현재 더불어민주당내에서는 송영길 대표가 “부동산 사태의 원흉이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라는 소리가 있을 정도로 김상조는 내로남불의 극치였다”고 지적하는 등 4·7 재보선 패배 이후 청와대와 여당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금 이상 대립구도가 진행된다면 조기 레임덕이 우려되는 상황이란 얘기다. 결국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의 회동이 예정된 14일 이전에 당청이 최대한 절충점을 찾아야 할 것이란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애초 문 대통령이 재송부 기한을 14일로 설정, 나흘의 시간을 준 것부터가 국회 협상을 충분히 존중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이라며 “미리 청와대 입장을 ‘임명 강행’이라고 못박은 뒤 지금의 상황을 당청대립으로 바라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