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시행 도심공공주택사업
달서구·남구 2곳 후보지에 선정
지방 대도시 처음… 부산 2곳도
용적률 300%로 늘려 고층 건립
전체 6,700여 가구 들어설 예정

달서구 감삼동 사업 예정지 /국토부 제공

대구 남구 봉덕동과 달서구 감삼동이 12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부산 2곳과 함께 선정됐다.

대구 봉덕동과 감삼동은 그동안 사업성 부족 등의 이유로 자력 재개발에는 힘에 부치던 곳으로 앞으로 공공 참여를 통해 고층 주거단지로 거듭나게 된다. 특히 1·2차 발표에서 후보지로 낙점된 34곳이 모두 서울만 포함됐지만, 대구와 부산지역 4곳이 이번에 처음으로 사업지에 포함됐다.

대구·부산 지역에서 제안한 총 20개 후보지 중 도심복합사업 후보지 총 16곳을 검토해 사업 의지가 강했던 대구 남구와 달서구, 부산 2곳 등이 국토부의 입지 요건과 노후도, 사업성 등의 검토 끝에 후보지로 최종 결정됐다. 이들 후보지는 용도지역 상향 등 인센티브를 통해 용적률을 최대 300%까지 올리면 총 1만가구 이상의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발표에서 규모가 가장 큰 후보지는 대구 달서구 감삼동 저층 주거지 및 대구 신청사 부지 인근의 옛 시가지로 저층 상가와 주택이 밀집돼 재개발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복잡한 이해관계와 개발 인센티브 부족으로 민간개발 추진에 한계를 겪었던 곳이다.

달서구 감삼동 부지는 15만9천413㎡에 노후도는 83.2%에 달하며 현재 2·3종·근린상업지역으로 용적률 인센티브를 통해 총 4천172가구 규모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된다.

또 인근의 대구 신청사 건립과 연계해 공공참여를 통한 인센티브 부여하며 개방형 문화, 체육생활 SOC 공급 등으로 광장과 두류공원 등과 조화를 이루는 설계·배치를 통해 대구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대구 남구 봉덕동은 인근의 미군 부대 캠프조지 남쪽 10만2천268㎡에 공공재개발을 통해 고층 주거단지로 전환한다. 이 지역은 북쪽에 미군 부대가 자리하고 서쪽에는 도시철도가 지나는 등 개발 유인이 떨어져 노후도가 77.46%를 기록하며 개발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2종 일반주거지역을 3종으로 종 상향하고 현재 109%인 용적률을 300%까지 끌어올리면 2천605가구 규모의 고층 아파트 단지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남구 봉덕동 사업 예정지  /국토부 제공
남구 봉덕동 사업 예정지 /국토부 제공

이곳은 노후·저층주거지 밀집지역으로 개발저하 요인 등으로 개발여력이 없어 노후화 가속 및 생활SOC 등 기초 인프라가 부족한 상태였다.

이번 발표로 주거단지 조성과 함께 도로 등 기반시설을 함께 정비하고 캠프조지와 사업지 사이에 생태공원을 조성해 친환경 단지로 개발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미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반납하는 외국인 아파트(200가구)는 정비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거지를 내줘야 하는 가구를 위해 순환형 이주용 주택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번에 선정된 선도사업 후보지의 경우 사업계획(안)과 사업효과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토지 소유자 10% 동의요건을 우선 확보하는 후보지에 대해 올 하반기 예정지구로 지정해 신속 개발할 예정이다.

또 선도사업 후보지 중 금년 중 주민동의를 받아 사업에 착수(지구지정)하는 경우 토지주에게 추가 수익률을 최대한 보장하고 도시·건축규제 완화 등 인허가를 우선 처리하는 등 국토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어 선도사업 후보지들에 대해 예정지구 지정 후 본 지구 지정 전 이상·특이거래를 조사하고 위법행위 발견 시 국세청 통보 또는 수사의뢰 등 투기행위에 대해 엄정히 조치해나갈 예정이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