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근식포항침례교회담임목사
조근식
포항침례교회담임목사

삶에서 우리에게 일어난 외적 사태가 해결하기 힘든 커다란 고통을 야기할 때 우리는 그 사태를 역경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 사태가 왜 우리 자신에게 일어났는지, 그 사태로 인한 고통의 이유와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 수 없을 때 역경은 우리의 정신을 약화시키고 삶을 파괴하는 ‘삶의 총체적 위기’로 지각된다.

사전에서 역경(逆境)은 일이 순조롭지 않아 매우 어렵게 된 처지나 환경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사전적 정의를 통해 역경을 살펴보면, 첫째, 역경은 고통과 결부된 사태로, 고통을 촉발한 사건뿐만 아니라 그 사건으로부터 촉발되어 일어나는 일련의 고통스러운 경험들까지 포함하는 개념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역경은 순경(順境)의 상대어로 현 사태가 순조롭지 않다는 사고에 근거한다.

아프리카에 가면 결혼을 앞둔 처녀들에게 행하는 한가지 행사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많은 처녀들이 옥수수밭에 한고랑씩 맡아 그 고랑에서 제일 크고 좋은 옥수수 한 개씩을 따는 일인데 제일 크고 좋은 옥수수를 딴 처녀가 그날의 승리자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한가지 규칙이 있는데 한번 지나친 것은 다시 돌아볼 수도 없고 다시 돌아갈 수도 없다는 것이다. 오직 앞만 보고 가다가 마음에 드는 옥수수 하나만을 따야한다. 한 번 땄으면 도중에 좋은 것이 있다고 해서 그것을 버리고 다시 딸 수도 없었다.

그런데 기이한 일은 제일 좋은 옥수수를 따러 들어간 처녀들은 한결같이 풀이 죽은 모습으로 제일 못나고 형편없는 옥수수를 들고 나온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이것이다 싶으면 저 앞에 더 좋은 것이 눈에 띠고, 저거다 싶으면 그 앞에 더 좋아보이는 것이 눈에 띠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고랑에 이르게 되고, 그제서야 비로소 “아까 마음에 드는 것 그냥 그것 다 가지고 나올 걸”하는 마음 때문에 속이 상하고, 할 수 없이 아무 것이나 따가지고 나오게 된다는 것이다.

시집갈 처녀들의 마음이 어떠해야 한다는 것을 교훈하기 위한 행사이다.

제나라에 시집갈 딸을 두고 고민하는 아버지가 계셨다. 사윗감 둘을 놓고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아버지가 고민하는 모습을 보고 딸이 아버지에게 물었다.

“아버지 무슨 고민을 그리하십니까?”

아버지 대답이 “너의 결혼 상대를 선택하는데, 동쪽에 사는 총각은 부자이긴 하지만 인물이 볼품없고, 서쪽에 사는 총각은 인물은 훌륭한데 가난해서 먹을 것이 없단다.”고 대답하자, 딸이 “아버지 걱정하지 마세요. ‘동가식 서가숙’(東家食 西家宿·동쪽에 가서 먹고 잠은 서쪽에 가서 잔다)하면 되지요”라고 하였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선택하셨습니까? 아니면 어떤 사람을 선택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