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현안 의기투합 ‘사상 최초’
두 지역 16명 국회기자회견 열어
“대통령 공약이자 균형발전 상징”
국가철도망계획 포함 거듭 촉구

대구와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와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11일 “영·호남 대통합 철도이자 국가균형발전 대표 노선인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대한 여야와 영·호남 시도민의 요구에 정부가 응답할 때”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대구와 광주 지역 의원들이 지역 현안을 두고 의기투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견에는 주호영(대구 수성갑), 김용판(대구 달서병), 홍석준(대구 달서갑), 윤재옥(대구 달서을), 양금희(대구 북갑), 김승수(대구 북을), 강대식(대구 동을), 김상훈(대구 서) 등 대구지역 8명의 의원과 광주지역 국회의원 8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6월말 예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달빛내륙철도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정부가 지난 4월 22일, 향후 10년간 국가철도망 건설 구상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지만 영호남 시도민의 20년 염원인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는 이번에도 배제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100대 국정 운영과제로 선정된 영호남 대통합 철도이자 국가균형발전 대표노선이었기에 영호남 1천700만 시·도민의 실망과 충격은 클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는 1999년 국가기간 교통망계획에서 처음 오른 뒤 2006년 수립됐던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부터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르기까지 유일하게 4회 연속 사실상 미반영 사업인 추가검토사업에 머물렀다”며 “지방의 현실은 중앙부처가 요구하는 경제성 충족이 불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필요성의 여지만 남겨놓으며 지난 20여년간 ‘희망고문’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수도권을 향한 남북축 중심의 계획만 반영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국가철도망은 경제성이 아닌 ‘선공급’을 통한 수요창출의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달빛내륙철도는 대구, 광주 뿐만 아니라 울산, 부산까지 연결된 지역산업이 연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활성화의 잠재력이 높은 노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일부 정부 부처 관료들의 경직된 행정에 가로막혀 국가균형발전이 멈춰서는 안된다”며 “문재인 정부가 우리 사회 오랜 병폐인 지역주의 타파와 동서화합의 대통합 노선을 결단한 정부로 역사에 기록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는 대구와 광주를 1시간대로 연결하는 고속화 철도 건설사업이다. 노선길이 191km, 총사업비 4조8천987억원이 소요되며 대구, 경남·북, 전남·북, 광주 등 6개 광역시·도를 연결하는 철도건설 사업이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