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재난으로 6년 만에 열려
통합방위작전태세 확립 중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0일 대구·경북 2021년 화랑훈련 종합상황실에서 통합방위사태 선포에 이어 민·관·군·경 통합방위작전을 지휘하고 있다. /경북도청 제공

대구·경북 일원에서 군사작전지원, 국민생활안정유지, 정부기능유지에 초첨을 둔 ‘2021년 화랑훈련’이 오는 12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훈련은 각종 재난(경주지진, 태풍 미탁 등)으로 인해 2016년 이후 6년 만에 실시하는 훈련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훈련기간을 줄이고, 규모도 3분의 1규모로 축소해 통합방위 및 전시대비 핵심 분야 훈련과제를 선정해 실시한다.

훈련은 1일차에 적의 동해안 침투를 시작으로 통합방위사태를 선포하고, 2일차 전시전환절차에 따른 충무사태 조치 및 국가중요시설·국가기반시설 피해복구훈련, 3일차 전쟁지속에 따른 충무계획 3대 기능 지원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경북도는 화랑훈련을 준비하면서 계획분야인 통합방위예규, 통합방위작전계획, 반별 임무수행철, 취약지 분석카드 등을 사전 정비했으며, 시·군별 관리하고 있는 민방위시설·장비·물자분야에 대해서는 사전 현장점검을 통해 보완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와 궤도를 같이한다. 임진왜란 7년간의 전쟁기사를 쓴 유성룡의 징비록을 다시 현실로 끌어내 ‘유비무환’의 중요성을 다시 새기고 위기에 강한 경북이 되자”며 “현대전은 군(軍) 뿐만 아니라 국민도 함께하는 총력전으로 수행되는데 최첨단화된 무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정신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