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체납 전력·학폭 등 잇단 지적에
의혹 해명하며 연신 고개 숙여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도 자제
“국민의 기대 좇도록 노력할 것”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을 향한 여야의 지적에 연신 “부끄럽다”며 자성모드로 일관했다.

김 후보자는 이미 현 정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청문회를 거쳤기에 청문회 과정에서 도덕성이나 신상비리 전력 등과 관련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었다. 그러나 앞서 치러진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중에서 ‘부적격 3인방’에 대한 야권의 낙마 공세가 심상치않을 정도로 커지자, 정면으로 반박하기 보다는 몸을 한껏 낮추는‘자성 모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자동차·과태료 체납 전력과 관련, ‘준법 의식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의 지적에 “공직 후보자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이어 “제가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인 1996년 컴퓨터 납품, 유지, 보수업체를 운영하던 집사람이 자신의 명의로 된 회사 차량을 함께 사용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관리를 못 했다”고 설명한 뒤 “저를 되돌아보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은 2019년 행안부 장관이던 김 후보자가 참담한 피해를 입고 주민들이 비탄에 빠져있던 강원 산불 현장에서 더불어민주당의 한 지역위원장과 기념사진 촬영을 한 일을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사려 깊지 못했다”, “낙담한 주민에게 상처가 됐다는 지적을 달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다만 “저 분(해당 민주당 지역위원장)이 (산불) 지원을 나왔지, 다른 뜻으로 나왔나. 기념 촬영은 아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가 자신의 저서에서 학창 시절 ‘왕따’ 가해자였다고 고백한 데 대해서도 “정말 반성하고, 참회하는 심정으로 (책에 적힌) 그 글을 썼다”면서 “왕따 문화를 접한 부모 세대로서 어린 시절에 저희도 그런 부끄러운 게 있었다는 걸 고백하려고 했다. 지금 젊은 학생들한테도 한번 돌아봐달라는 그런 호소였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은 최대한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백신 문제와 관련해 “야당이 유언비어성 문제를 조장하는 것도 있겠죠”라고 하자, 김 후보자는 “야당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사회에서 일부 극단적 생각을 가진 분의 지나친 과장”이라고 진단해 야당에 책임을 돌리는 데 동의하지 않았다. 오히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민주당이 의석수를 앞세워 임대차 3법 등을 기립 표결한다”고 지적하자 “국민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법안은 숙성해서, 여야가 대화했다면 국민을 납득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것”이라고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에 조 의원이 “(여당이) 잘못됐다는 말씀이죠”라고 되묻자, 김 후보자는 웃으면서 “그렇게 단정 짓지는 마시고…”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는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국민의 기대 수준에 가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그 수준을 쫓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