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포항서 주민설명회 개최
2017년 3월 시범 주입 단계서
11월 포항지진으로 과제 중단
주민들 반대로 폐쇄·철거키로

‘포항지진’발생 이후 안전성 논란으로 시민 불안감을 높였던 포항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CCS)사업 시설이 철거된다.

정부는 이번 사업 철거를 위한 중간단계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인허가 과정을 거쳐 오는 2023년까지 철거작업을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6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호동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지오텍컨설탄트(주), (주)케이베츠가 참여한 가운데 포항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CCS)사업 사후관리 최적화 방안 구축사업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저장시설의 폐쇄, 해체, 제거, 원상복구 실행을 통해 해상 플랜트 원상복구 기술을 확보하고 중장기 사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CCS 사업에 대한 신뢰 향상과 수용성 확보 등을 설명함으로써 주민공감대를 확보하기 위해 이뤄졌다.

CCS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육상이나 해양 지중에 영구 저장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국내에서는 2013년 8월 공주대와 석유공사, 현대건설, 지자연 등 12개 기관으로 구성된 연구사업단이 포항에서 CCS 기술을 연구하는 사업에 착수했다.

사업단은 예산 238억원을 투입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포항 장기면과 영일만 앞바다에 이산화탄소 포집저장시설을 만들고, 지하 800m까지 구멍을 뚫은 후 압력을 넣어 공장 등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땅속에 주입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기술을 시험을 해왔다.

지난 2017년 3월 100t의 이산화탄소를 시범주입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나 같은해 11월 포항지진이 발생하면서 과제가 중단됐다.

이에 사업단은 이듬해인 2018년 6월부터 CCS 사업과 포항지진의 관련성을 밝히기 위해 자체 조사를 진행했다.

두 차례 거친 자체·외부 조사 결과 조사단은 포항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연구 사업과 포항지진의 관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주민들은 이같은 결과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결국 시설을 폐쇄 및 철거키로 결정했다.

사업단은 이날 주민설명회에 이어서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 인허가 등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올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에 철거작업을 시작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철거작업은 폭파를 통한 해체작업이 아닌 중장비를 이용한 커팅방식으로 시설을 안전하게 해체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는 2023년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시설 철거 과정에서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