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대 비영남 대결 구도 형성
‘영남 패권주의’ 타파 분위기 속
지지기반 무시한 처사 우려도

4·7 재보선 이후 국민의힘 안팎에서 제기된 ‘영남당 논란’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에 따라 원내대표 경선 레이스를 넘어 차기 당 대표 선출 과정으로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같은 우려는 울산(PK) 출신 김기현 원내대표 선출과 대구(TK) 출신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발탁을 계기로 더욱 깊어지고 있다.

비영남 당권 주자들이 당 대표선거 전면에 나서면서 이같은 영남당 논란을 거론하면서 당내 분위기를 이른바 ‘영남 패권주의’ 타파로 끌고가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충남 홍성·예산을 지역구로 둔 홍문표 의원은 3일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하면서 “정권을 잡으려면 오늘의 영남 정당으로는 어렵다는 것이 대다수 국민 생각”이라며 “영남 정당보다 더 큰 정당을 만드는 것이 정권 교체의 지름길”이라고 주장했다. 만일 당 지도부 ‘투톱’인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영남 출신이 모두 독식하면 그동안의 변화 노력과 무관하게 ‘도로 영남당’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를 견제논리로 들고 나선 것이다.

그나마 지난 원내대표 경선에는 경기, 충청, 강원 출신이 두루 출마했으나 당 대표 선거에는 영남 출신 중진들이 다수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돼 이런 주장에 더욱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이번 전당대회가 ‘영남 대 비영남’의 지역주의 대결 구도로 치러질 것이라는 전망도 이같은 주장의 연장선에 있다. ‘친이(친이명박) 대 친박(친박근혜)’ 등 계파 갈등 구도가 중심이 된 과거 전대와는 다른 양상이라는 것이다. 일부는 국민의힘이 대선 승리를 위해 탈태환골하는 변화의 징표로 ‘영남 배제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당 조직부총장을 지낸 원영섭 변호사는 이날 한 좌담회에서 “나이 많고 영남에서 다선하신 분들은 대선 관리 능력이 없다”며 “영남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인데, 거기서 뭘 선거를 경험하고 관리해봤다고 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직격했다. 다만 영남당 논란을 계속해서 제기하는 것은 당의 지역적 지지기반을 무시한 제 발등 찍기로 보고 당권 레이스 초입부터 이를 경계하는 당내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영남 지역을 기반으로 둔 당권 주자들이 이에 대하 반박논리를 폈다.

PK 출신으로 지난주 가장 먼저 당권 도전을 선언한 조해진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에서 “국민이나 당원이 영남이냐 아니냐를 우선순위로 두고 판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일축했다.

‘영남 꼰대당’이라는 비판 자체가 더불어민주당의 프레임 씌우기라는 반박도 나왔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영남당 이미지를 씌우는 것은 굉장히 잘못돼 있다”며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고등학교까지 호남에서 나왔는데 그러면 민주당은 ‘호남당’인가”라고 반문했다.

허은아 의원은 불교방송 라디오에서 영남 대 비영남 대결 구도와 관련, “그렇다면 영남이나 수도권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이북 출신 태영호·지성호 의원은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선거에 영영 출마하지 못하는 것인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