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당’ 논란이 될 수 있는 만큼
비영남권 후보자 입지 커질 듯
당 안팎 ‘외연 확장’ 향방에 귀추

국민의힘 김기현 새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새 원내대표로 선출되면서 차기 당권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원내대표 경선에서 지역안배론 등이 불거진 상황에서 당대표 선거에서도 ‘영남 대 비(非)영남’ 구도가 형성되면서 당대표 후보들의 정치적 입지가 나뉠 것이란 분석이다.

당 안팎에선 이번 원내대표 경선 결과가 6월 초에 치러질 것으로 예상되는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당장 당대표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5선의 주호영(대구 수성갑) 전 원내대표 등 영남권 출신 인사들이 불리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원내대표와 당 대표 모두 영남권이 될 경우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외연 확장에 한계가 올 수 있다. 영남당 논란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영남당’ 이미지를 탈피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반면, 당대표 출마를 고민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을 비롯해 권영세·홍문표, 초선의 김웅 의원 등 비영남권 후보자들의 정치적 입지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주자들이 당대표가 되면 차기 지도부 지역안배가 적절했다는 평가와 함께 ‘도로영남당’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재보선에서 얻어낸 서울 민심을 차기 대선까지 유지하는 데에도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대선 후보를 뽑는 경선을 공정하게 이끌 중책을 맡는다는 점에서 영남 대 비영남 구도는 큰 영향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 원내대표 경선에 나섰던 권영세 의원이 영남권 논란에 불을 지폈고,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비영남권 후보들을 중심으로 영남당 탈피 적임자라고 주장했으나 모두 패배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특히 김 신임 원내대표는 경선 레이스 내내 비영남권 출신들로부터 집중 견제를 받았으나 영남권 베이스캠프론을 주장하며 외연 확장을 강조했다. 원내대표로 당선된 이후에도 김 원내대표는 “여당 입장에서 우리 당을 최대한 고립화시키고, 영남으로 제한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여당의 프레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