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에 0.59%차 신승
“5가지 핵심 과제에 집중”

더불어민주당 새 당대표에 5선의 송영길<사진> 의원이 선출됐다. 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권리당원 투표와 당원·국민 여론조사 합산한 결과 송 의원은 총 35.60%를 얻어 당 대표에 선출됐다.

홍영표 의원과 우원식 의원은 각각 35.01%, 29.38%를 얻었다. 86운동권 (80년대 학번, 60년대생)그룹의 맏형 격인 송 의원은 대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신임 대표는 4·7 재보선 참패로 확인된 민심을 수습하며 당 쇄신을 이끄는 동시에 내년 3월 차기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할 책무를 안게 됐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비문으로 분류되는 송영길 의원은 친문 핵심으로 분류되는 홍영표 의원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당선돼, 향후 당청 관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최고위원으로는 김용민, 강병원, 백혜련, 김영배, 전혜숙 의원이 당선됐다.

송 의원은 이날 수락연설에서 “유능한 개혁, 언행일치의 민주당을 만들어 국민의 삶을 지켜내고 국민의 마음을 얻겠다”며 “지금은 승리를 향한 변화를 위해 주저없이 전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전당대회에서 제시한 5가지 핵심 과제인 부동산, 백신, 반도체, 기후변화, 한반도 평화번영의 실마리 찾기에 집중하겠다”면서 “백신 확보를 통한 11월 집단면역 완성과 한미 협력을 통한 백신 생산 허브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정부와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당정 협의를 통해 정부의 2.4 부동산 대책을 뒷받침하고 실수요자 대책, 세제 문제를 보완하겠다”며 “미중 반도체 전쟁에서 우리 산업의 활로를 찾는데 정부, 반도체 업계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도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