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이 2일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로 내정됐다. 원내수석은 여야 원내 실무 협상을 주로 담당하는 직책으로, 추 의원은 대선 때까지 국회 내 여야 협상을 주도하게 된다.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추 의원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와 예산결산특위 간사를 맡았고, 당에서는 전략기획부총장, 여의도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김 권한대행은 “국정 현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전략적 마인드, 정무적 감각을 고루 갖추고 있어 향후 여야 협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최적임자”라며 인선 배경을 밝혔다. 신임 원내수석부대표로 내정된 추 의원은 향후 의원총회에서 인준을 거친 후 정식 임명될 예정이다.

추 의원은 관례에 따라 곽상도(대구 중·남) 대구시당위원장 후임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그러나 추 의원이 원내수석부대표에 내정되면서 겸직 금지 규정에 의해 대구시당위원장직은 맡지 못하게 된다. 이에 따라 관례대로 대구지역 초선의원 중 최연장자인 김용판(대구 달서병) 의원이 맡을 지, 아니면 차기 대선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길목인 만큼 초선이 아닌 재선급에서 대구시당위원장을 맡을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재선에서는 류성걸(대구 동갑)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