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호텔을 위한 의상’

테네시 윌리엄스 지음·곰곰나루 펴냄
김정학 번역·문학·1만5천원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1911~1983)의 마지막 발표작 ‘여름 호텔을 위한 의상(Clothes for a Summer Hotel)’이 국내에서 처음 완역돼 출간됐다.

퓰리처상을 받은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를 포함해 현대 희곡의 기조가 되는 걸작을 다수 발표해 세계가 사랑하는 극작가로 남은 테네시 윌리엄스는 주문을 외우는 듯한 반복법, 시적인 미 남부 사투리, 괴기스러운 배경 등을 통해 가족 내에 존재하는 불안한 감정과 해소되지 못한 인간의 욕망을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1980년 초연작인 ‘여름 호텔을 위한 의상’은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의 작가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생애를 바탕으로 부인인 젤다 피츠제럴드의 생애 마지막 날에 초점을 둔 2막극이다. 테네시 윌리엄스는 자신의 생애를 이 부부관계에 투영했고, 1980년 3월 26일 브로드웨이에서 자신의 마지막 연극인 이 작품을 무대에 올린 바 있다. 번역은 미국 현대 희곡을 전공한 김정학 대구교육박물관장이 40년 동안 조금씩 번역해 최근 완성했다.

김정학 관장은 “국내에 소개되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작품 연보에도 거의 오르지 못하고, 평단에서도 실종된 안타까운 작품이었다. 피츠제럴드 부부의 비극적 생애가 오롯이 담긴 작품임에도 군데군데 누이인 로즈 윌리엄스의 죽음을 연상시키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슬픈 가정사가 스며들어 있다”고 설명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