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세상으로’ 세미나
윤 “모든 세력 안을 수 있는
포용력 갖추고 계파 초월해야”
김 “사면론은 민생과 맞지 않아
청년·약자 아우르는 공천에 중점”

국민의힘 당대표 출마를 준비하는 윤영석·김웅 의원이 22일 마포포럼을 찾아 당대표로서의 비전과 공약, 그리고 최근 논란이 된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영석(경남 양산갑)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현대빌딩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공동대표 강석호)’ 세미나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결코 사면을 구걸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가 당당히 집권해서 우리가 뽑은 대통령이 국민의 의견을 물어 사면에 대한 결정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3선 출신의 윤 의원은 이날 전직 대통령 탄핵에 대해서는 “탄핵은 헌법재판소 판결을 존중해야 한다”며 “이 시점에 탄핵 자체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는 것은 우리 당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자신에 대해 “당대표는 참신하고, 모든 세력 안을 수 있는 포용력과 역량 있어야 하며, 계파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내가 가장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야권 통합에 대해 윤 의원은 “당내 잠룡들, 당 밖 윤석열 전 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이 결국은 모두 함께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대표가 되면 당원들의 뜻을 물어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마무리 짓겠다”고 다짐했다. 윤석열 전 총장의 입당과 관련해서는 “윤 총장은 입당해서 함께 해야 한다”면서 “전반적 상황을 볼 때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을 하지 않고 새로운 세력을 만들어 대통령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정당으로 개혁하고 중도층 확장이 가능한 정당으로 만들어 윤 전 총장을 비롯한 세력 모두를 담아서 수권정당으로 만들면 모든 세력을 허용할 수 있는 정당으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대표에 당선될 경우 취임 즉시 대선후보 선거기획단과 선거관리 위원회를 가동하고, 지명직 최고위원에 여성과 청년을 지명하는 한편 청년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제3사무부총장 신설해 젊은 초선 또는 원외위원장을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또 “당 대표의 5·18 참배를 정례화하고, 당 소속의원 및 당협위원장 단체참배도 추진하겠다”며 “87년 체제의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 전직 대통령의 불행이 반복되는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서 4년 중임 대통령제를 비롯한 대통령 권력 견제 장치를 강화한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두 번째 강연자로 나온 김웅(서울 송파갑) 의원은 초선으로서 당대표 출마를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 여론조사에서 당 대표후보 가운데 깜짝 2위로 나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이날 세미나에서 자신이 당대표가 되면 당 개혁안으로 “공천이 핵심이며, 청년과 약자들을 배려하는 따뜻한 보수정당이 되도록 공천하는 것이 답”이라며 “경영자 사무총장을 인선해 당 발전을 위한 100억원의 기금을 마련하고, 정치를 하고 싶은 청년들이나 정책 개발자들을 후원해 우리 당 생태계 끌어들여 지역 당협활동을 합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서병수 의원의 사면론에 대해 “당내에서도 (사면론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 당에서는 당이 미래에 어떻게 나갈 것이냐가 중요하게 생각하며, 과거를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개인의견 표명으로 본다”면서 “다른 의원들은 그리 공감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거듭 사면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는 “당에서 사면을 얘기해도 대통령 권한인데, 무슨 의미가 있나. 그리고 현재 산적한 현안이 너무 많은 데 사면론을 꺼내는 것은 국민에게 어려운 민생 같은 것과 잘 안맞는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또 조경태 의원이 송언석 의원 사건 때 초선의원들이 징계론을 얘기하지 않은 일을 지적한 데 대해 “당에 대한 혁신이 그런 얘기를 나누는 걸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그것은 당의 리더쉽 문제가 되는 것이지 초선의원들의 선명성 문제로 치환하는 것은 억지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