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보아오포럼 연차총회서 축사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중요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아시아에서부터 코로나에 공동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 하이난성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에 영상 축사를 보내 이 같이 밝혔다. 이 포럼은 아시아 국가 간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지난 2001년 창설된 비명리 민간기구로,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다. 현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교역·투자 환경이 위축되고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당장에는 자국 경제를 지키는 담이 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세계 경제의 회복을 가로막는 장벽이 될 것”이라며 ‘다자주의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존과 새로운 번영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지난해 체결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해 역내 경제 협력의 속도를 높이고, 다자주의에 대한 신뢰 회복과 자유무역 발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세계는 아시아의 포용 정신에 주목해왔다. 한국도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했다”며 “작년에 출범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통해 아시아가 코로나 극복의 모범을 만들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백신 기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한국도 공평한 백신 공급, 원활한 인력 이동, 과감한 재정투자 등 코로나 극복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