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시·도당위원장 회의
이만희 경북도당위원장
“외연 확장으로 대선 승리 공감대”

국민의힘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시·도당위원장들은 국민의당과의 합당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속도조절론’을 당부했다. 19일 국민의힘은 국회에서 시·도당위원장 회의를 열고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를 논의했다.

관심이 집중된 국민의당과의 합당에 대해 대체로 찬성하는 분위기였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경북도당위원장인 이만희(경북 경산·청도) 의원은 “재보궐 선거 이후 첫 시도위원장과 지도부 간의 회의였다. 각 시·도당에서 적극 도와 보궐선거를 승리할 수 있었다는 얘기와 함께 국민의당과의 통합과 관련된 이야기가 있었다”며 “중도로의 외연 확장 등을 통해 내년 대선 승리를 이뤄야 하기 때문에 국민의당과의 통합은 반대없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통합 시기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제하자 이런 얘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대구시당위원장인 곽상도(대구 중ㆍ남구) 의원도 “국민의당과 통합하자는데 전체적인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당과 합당에는 동의하나, 이것 때문에 국민의힘 일정에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며 “합당을 하는데도 엄연히 상대가 있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비대위원들은 주 대표 권한대행이 당원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충분히 거치지 않고 무리하게 합당을 추진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당의 통합과 합당 문제는 시대적 요구, 당원의 명령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진행될 사안이지 특정 정치인이 일방적으로 끌고갈 수 있는 사안이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합당 논의를 주도하는 주 당대표 권한대행을 비판한 것이다. 비공개 비대위에서도 주 대행을 향한 비대위원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한 비대위원은 “원외당협위원장들과 당원들에게 우리도 의견을 묻는 절차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여태까지 그런 것을 잘 안 해왔다는 게 지도부의 변명인데 이제는 그런 의견 청취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의식한 듯 주 대표 권한대행은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정식으로 의결하는 절차는 아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대표 권한대행은 시ㆍ도당위원장 회의에서 “의원총회에서도 대강 합당에 대한 의견을 들었고 오늘 이 자리도 그런 의견을 듣는 자리”라면서도 “오늘이 무슨 의결로 어떻게 하는 것 아니고 의견을 듣는 자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도 국민의당과의 합당에 찬성의 뜻을 모았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