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강설비부 2019년 자체 개발
설비고장 예지시스템 ‘프리즘’
100여건의 설비 고장 예방
안전 작업장 구현에도 기여

포스코 포항제철소 직원이 설비고장 예지시스템 프리즘(PRISM)의 모니터링용 화면으로 설비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자력 개발한 설비고장 예지시스템 ‘프리즘(PRISM)’이 안정 조업은 물론 안전한 작업장 구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프리즘(PRISM)으로 불리는 설비고장 예지시스템은 설비 관리에 대한 5천400여가지의 노하우를 자동화 로직으로 반영하여 설비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해 관리자에게 알리도록 구현한 시스템으로, 포스코 포항제철소 제강설비부가 2019년에 자체 개발한 것이다.

이는 노하우를 시스템화함으로써 더욱 정량적인 설비 관리를 가능하게 했으며, 최근에는 고장 예지 외에도 1천300여개의 설비 센서로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3천800여가지의 교체 주기를 자동으로 계산해 알려주는 등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설비 관리를 더욱 효율화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2019년에 6개월간의 시험 운영을 통해 검증을 마친 이래, 현재까지 탄소강 및 스테인리스강 연주공장 7곳에 확대 적용해 안정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또한 프리즘으로 설비 관리를 한 결과 최근까지 100여건의 설비 고장을 예방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설비 장애 발생시 사후조치로써 대응하던 것을 상당 부분 사전 예방정비로 조치가 가능케 함으로써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선중 포스코 제강설비부 STS연주정비섹션 리더는 “직원들의 노하우에 의존하던 설비 관리가 시스템화되면서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직원들이 직접 설비 고장에 대응하는 것이 감소하면서 잠재위험을 줄여 안전 개선 효과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