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독한 자국 이기주의
즉각 취소 강력히 촉구”
국민의힘 “모든 가능한 방법 동원
정부 신속 엄정한 대응책 필요”

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일본 정부에 대해,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인 송영길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일본의 결정은 지독한 자국 이기주의로 전 인류에게 용서받지 못할 죄”라고 했으며, 우원식 의원은 “방사성 오염수를 배출한 최초의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최지은 국제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오염수 해양 방출을 단독으로 결정한 것은 염치없고 이기적인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 역시 “정부와 민주당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민주당은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대해 철두철미하게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검증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도 “사전 협의나 깊은 논의도 없이 무책임한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 정부의 신속하고 엄정한 대응도 촉구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며 “문재인 정부는 가능한 외교 채널을 모두 가동해 일본의 무단 방출에 대한 신속하고도 엄정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방출 결정 철회를 위해 국민의힘은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이만희(경북 경산·청도) 의원은 “외교정책마저 국내정치에 활용하는 무능한 현 정권의 대일외교로 경색된 한일관계로 인해 오염수와 관련된 정보의 공유조차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해양 어족자원의 오염뿐 아니라 오염수의 직접적인 한반도 유입까지 불과 1년이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오염수가 방출되면 우리나라 영해의 유입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원 지사는 “문재인 정부도 ‘유감표명’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본인은 “제주 주재 일본 총영사를 초치하고, 일본 대사와 면담을 통해 강력한 항의를 전달하겠다”고 발표했다. 원 지사는 국제 해양 재판소 제소를 거론하며 “피해를 입은 이해관계자와 (한일) 양국 국민을 모아 소송하는 방안까지 포함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