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각료회의서 해양 방출 결정
인체 심각한 손상 유발 삼중수소
완전히 사라지는데 최소 ‘수십년’
난류 유입되는 동해 직접 영향권
어민들 “수산업 궤멸” 강력 반발
정부 “국제사회와 협력해 대응”

경북동해안이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으로 방사능 오염에 무방비로 노출됐다. 방사능 오염 수산물 섭취로 인한 건강위협과 함께 청정 동해안의 각종 수산물에 방사능 오염 수산물 이미지가 만들어져 수산물 수출 및 내수 판매 부진 등으로 인한 막대한 어업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12일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배출 전에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내지 못하므로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구상이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탱크에는 오염수 125만844t이 저장돼 있다.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는 오염수 중 ALPS로 거른 물을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은 이 ‘처리수’를 오염수 속에 포함된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1리터(ℓ)에 1500 베크렐(㏃) 미만이 될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한 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경북동해안 어민들을 비롯한 국내 수산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방류되는 삼중수소가 바다를 타고 흐르면 일본 현지는 물론이고 한국과 중국 등 인근 국가의 수산물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북동해안은 제주도, 남해안과 함께 쿠로시오 난류가 유입되는 경로에 놓여 있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원전 오염수로 배출되는 삼중수소는 인체 내에서 피폭을 일으킬 수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해양 방류로 오염수에 노출된 수산물을 섭취할 경우 신체 내 방사성 물질이 쌓여 내부 피폭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학계는 DNA에서 핵종전환이 발생하면 유전자가 변형되거나 세포가 사멸할 수 있고, 생식기능 저하 등 인체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비록 삼중수소가 12.3년인 반감기를 거치면 양이 반으로 줄어들지만, 바닷속 삼중수소가 완전히 사라지려면 최소한 수십 년이 걸리게 된다. 삼중수소는 일반 수소나 중수소와 물성이 같아 산소와 결합한 물 형태로 존재한다. 따라서 물 형태로 바닷속에 섞여 있으면 물리·화학적으로 솎아내기가 어려운 것으로 보고돼 있다.

이에 따라 수협과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수산단체들은 14일 주한 일본 대사관을 항의 방문해 규탄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포항수협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수산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면서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움으로써 수산물 소비 급감과 함께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동해안 어패류가 방사능에 오염되는 문제는 지역 어민들의 생계와도 직결된다”고 덧붙였다.

수협은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끌어내기 위해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도 꾸릴 방침이다.

경북도 박성환 해양수산과장은 “오늘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했기 때문에 당장 어민들에 대한 대책 등은 나오지 않았지만 경북도차원의 규탄 성명서 발표와 TF팀 구성, 수산물 안정성 검사에 대한 어종과 횟수(현 1일 3회)를 늘리고 장비와 인력도 보충할 예정”이라며 “각 연구기관마다 오염수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기간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일본이 오염수를 배출한다는 2023년부터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일본 측의 방류 결정 및 관련 절차 진행 과정을 지속 예의주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순원·안찬규기자

    박순원·안찬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