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레세 테세마 회장 별세
칠곡군과 각별한 인연… 추모 물결

멜레세 에티오피아 6.25참전용사회장의 장례식장에서 백선기 칠곡군수의 추도사를 대독하고 있는 하옥선 참전용사후원회 에티오피아 지부장. /칠곡군 제공
멜레세 테세마(92) 에티오피아 6.25참전용사회장이 지난 8일 코로나19 합병증으로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칠곡군민들의 추모 물결이 뜨겁게 일고 있다. 멜레세 회장은 2016년과 2018년 두 차례 칠곡군을 방문하는 등 칠곡군과 각별한 인연을 맺어왔었다.

고인과 각별한 인연을 맺어왔던 백선기 칠곡군수는 장례식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해 추도사를 맡았고 칠곡군의 각 기관과 사회단체장들도 추모 메시지를 보냈다. 또 읍·면에는 고인을 애도하는 마음을 담은 현수막이 내걸렸고, 고인과 평소 친분을 쌓아왔던 연예인들도 추모 행렬에 동참했다.

백 군수는 지난 10일 에티오피아 국방부장관 주관으로 아디스 아바바에서 열린 멜레세 회장 장례식에 추도사를 보냈다. 추도사는 참전용사후원회장 하옥선 지부장이 한국어로 대독하고 한국 유학생 출신 현지인이 에티오피아 공용어인 암하라어로 통역했다.

백 군수는 추도사에서 “대한민국의 자유를 위해 헌신하고 평생 대한민국을 또 하나의 조국으로 가슴에 품고 살아오다 호국의 별이 되신 멜레세 회장님의 명복을 빈다”며 “회장님이 아버지 같은 분이라 갑작스런 비보에 크나큰 슬픔과 충격을 받았다”며 비통함을 드러냈다. 이어 “작년 1월 7번째 만남을 약속을 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연기되자 건강한 모습으로 코로나를 무사히 극복하라며 비뚤 빼뚤한 한글로 격려 편지까지 보내셨는데 인생의 허망함을 느낀다”면서 “대한민국을 위한 호국과 보훈은 국경이 없다. 지구 반대편에 떠있는 대한민국을 지킨 호국의 별을 우리는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추모했다.

백 군수 추도사와 함께 장세학 군의회 의장, 김윤오 문화원장, 장상규 보훈단체협의회장 등 칠곡군 주요 기관 및 사회단체장의 추모 메시지와 더불어 가수 소향, 장고의 신 박서진, 방송인 출신 정재환 성균관대 교수, 개그맨 정태호·이현정, 가수 윙크 등 칠곡군과 인연을 맺은 연예인도 애도의 메시지를 발표하며 추모에 동참하고 있다.

한편, 멜레세 회장은 1951년 소위로 한국전쟁에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우고 대령으로 예편했다. 한-에티오피아 간 동맹 강화와 참전용사 복지향상 등에 기여했다.

칠곡/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