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구상하는 대구시의 스마트 도시계획이 국토부의 최종 승인을 얻었다고 한다.

삶터와 일터가 행복한 스마트한 대구라는 비전으로 수립된 이 계획은 앞으로 2025년까지 총 5천86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면서 대구시의 각종 도시환경을 첨단방식으로 바꾸게 된다. 대구시는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 행정 등 6개 중점분야에 26개 도시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첨단교통 시스템, 자율주행 버스 운행, 제조공정 혁신, 스마트 관광 인프라 개선 등 분야별로 최첨단을 활용한 도시기능들이 본격 작동하게 된다는 의미다. 동시에 경제적 투자효과도 높아 이 사업이 시작되면 대구시는 산업생산 유발효과 1조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4천400억원, 고용 유발효과 4천500명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첨단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해 도시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환경, 주거 등 생활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여 도시민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게 하는 똑똑한 도시 만들기가 목적인 사업이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형태로 스마트시티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부산시와 세종시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돼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의 스마트시티 사업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도시마다 필연적으로 추구해야 할 과제다. 스마트시티의 내용이 얼마나 잘 만들어졌느냐에 따라 그 도시의 미래 모습이 결정된다 해도 지나치지 않다. 대구시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밑그림이 그 윤곽을 드러냈다는 것은 이런 점에서 매우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첨단도시 대구의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는 것만으로 시민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특히 대구형 스마트시티 사업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대구의 새로운 경제동력으로 부상할 수 있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이와 관련, 스마트 도시 조성과정에 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스마트시티 사업이 시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전환점이 되는 동시에 여기에 투입되는 첨단정보통신기술이 지역의 새로운 경제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금상첨화다. 대구형 스마트시티 출발에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