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7일)은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 선거가 치러지는 날이다. 이번 보궐선거가 역대 어느 지방선거보다 우리 정치사에서 주목받는 것은, 이날 확인된 민심이 내년 대선 판세의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이다. 선거결과 좌우 진영대결과 여·야 주도권 싸움의 우위가 결정되고 이에 따라 향후 정국흐름도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일과 3일 이틀간 진행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의 최종 투표율은 20.54%로 역대 재보선 최고치를 기록했다. 종전 최고치였던 2014년 10·29 재보선 사전투표율(19.40%)을 뛰어넘었다.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과거에는 진보성향의 젊은 층 투표참여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돼 민주당에 유리하다고 봤다. 하지만 이번 보궐선거는 사전투표율을 근거로 판세를 예상하기가 어려워졌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젊은 층이 부동산 논란과 취업난 여파로 정부·여당에 등을 돌리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투표일이 평일이어서 여·야 모두 지지층이 어느 정도 투표에 참여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선거결과를 사전에 읽기가 어렵다.

이번 서울·부산시장 선거를 보면서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여당이 ‘중대결심’ 운운하며 선거결과에 대해 승복하지 않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다, 선거가 끝남과 동시에 정계개편이 예상되고 여·야 모두 당 대표 경선 일정이 기다리고 있다. 여기에다 이미 현 대통령과 권력층에 대한 레임덕까지 진행돼 극도의 혼란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 모두 이번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겠지만 패배하면 엄청난 후유증이 기다리고 있다. 민주당은 당 대표 선출 이후 바로 대권주자를 정해야 해 당 내부 분열과 갈등상황이 격심해질 것이다. 국민의 힘도 곧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끝나고, 당을 재편해야 해 이번 선거에서 패배하면 구성원 모두가 흩어질 각오를 해야 한다.

이번 선거결과가 어떻든 여·야 모두 향후의 어수선한 정국 흐름을 감안해 모두 국민의 입장에 서서 차분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이번 선거가 네거티브 공세로 이어지긴 했지만 누가 승리하건 결과에 기꺼이 승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